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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술로 만든 수중건설로봇 2대(URI-T·URI-R) 첫 공사 투입

거제시 해저관로 매설 작업 배치

  • 유정환 기자 defiant@kookje.co.kr
  •  |   입력 : 2020-07-16 20:10:41
  •  |   본지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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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력작업 어려운 곳서 활용 기대

우리 기술로 개발한 수중건설로봇이 실전에 투입된다.
   
중작업용 로봇 ‘URI-T’(왼쪽), 트랙기반 중작업용 로봇 ‘URI-R’.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은 해양수산부 연구개발 사업으로 개발된 수중건설로봇을 이달 말 경남 거제시 해저 상수관 매설공사(총공사비 16억 원)에 처음으로 투입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거제시 해저 상수관 매설공사에는 수중건설로봇 URI-T, URI-R 등이 투입돼 일운면 미조리부터 지심도까지 2.3㎞ 구간의 매설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KIOST는 수중건설로봇 제작 기술의 국산화를 위해 2013년부터 ‘해양개발용 수중건설로봇 개발사업’을 추진해 2018년에 경작업용 로봇(URI-L), 중작업용 로봇(URI-T), 트랙기반 중작업용 로봇(URI-R) 등 수중건설로봇 3종을 개발했다. 이후 지난해 5월 민간기업에 기술을 이전하고 성능 개선과 현장 실적 확보를 위해 수중건설로봇 실증 및 확산 사업을 추진해 국내·외 건설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경쟁력 확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동안 해저관로 매설공사에는 잠수사가 직접 들어가 배관 매설, 해저면 정리, 사석 고르기 등의 작업을 했으나 강한 조류, 어구, 선박의 앵커 등으로 잠수사 투입이 어려워 공사가 지연되는 경우가 자주 있었고, 잠수사의 안전을 보장하기 어려운 상황도 종종 발생했다. 반면 수중건설로봇은 조류가 강할 때도 투입이 가능하고 어구나 선박 앵커 등 장애물도 쉽게 치울 수 있으며 수중환경을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360도 영상 촬영 기능 등이 있어 신속하고 정확한 작업이 가능하다. 또한 잠수사의 감각에 의존해 해저관로를 매설하는 것과는 달리 수중로봇에 탑재된 센서 등 첨단장비를 활용하면 공사의 정확도와 품질을 크게 높일 수 있게 된다.

URI-T는 시간당 1㎞를 매설하는 해외 경쟁사 제품 대비 매설 속도가 2배가량 빠르며 우수한 정밀 제어·항법기능 등을 갖춰 다음 달 베트남 송유관 매설 공사에도 투입된다. URI-R은 세계 최초로 암파쇄기(단단한 암반을 깰 수 있는 작업 기구)와 트랜칭 커터(단단한 흙이나 암반을 도랑 형태로 파낼 수 있는 쇠톱 형태의 작업 기구) 등을 교체할 수 있어 매설 속도와 깊이에서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KIOST 관계자는 “수중건설로봇의 현장 투입은 연구개발 수준을 넘어 실제 산업현장에서 상용화되는 첫걸음”이라며 “본격적으로 보급되면 연간 100억 원 이상의 해외장비 임대비용을 절감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정환 기자 defiant@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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