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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트램, 3년뒤 울산서 먼저 달린다…2024년 양산

민관 합동 2023년까지 상용화…정부, 실증사업에 424억 투입

  • 이석주 기자 serenom@kookje.co.kr
  •  |   입력 : 2021-09-23 21:4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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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민간 기업 등과 함께 2023년까지 수소트램을 상용화하기 위한 대규모 실증사업에 착수했다. 상용화 작업이 완료되면 2024년부터 수소트램 양산이 시작된다. 국내 첫 수소트램은 울산과 경기 동탄에서 우선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총사업비 424억 원(정부 282억 원)이 투입되는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에 착수했다고 23일 밝혔다. 수소트램은 전철의 대안으로 부상한 친환경 차세대 교통수단이다. 차량 내에 탑재된 수소연료전지를 통해 전력을 공급하기 때문에 전력설비 인프라 등이 필요한 전철보다 건설비가 저렴하다. 하지만 높은 수준의 내구성이 필요한 고난도 분야로 인식된다.

이에 산업부는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380㎾급 수소트램을 상용화하기 위한 핵심 기술을 2023년 말까지 4개 분야로 나눠 확보하기로 했다. 4개 분야는 ▷수소트램 시스템 통합·검증 기술 ▷수소트램 전용 수소연료전지 및 요소 부품 기술 ▷수소트램 기술 기준 및 주행성능 평가 기술 ▷수소트램 실주행 환경 실증 및 운영 기술이다. 특히 이들 4개 분야 기술 개발에는 울산테크노파크, 울산대, 동희산업(울산), 화승알앤에이(경남 양산), 범한퓨얼셀(경남 창원) 등 울산·경남 소재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한다.

산업부는 2023년부터 울산시 유휴 선로(울산역↔울산항)에서 누적 2500㎞ 이상 주행하면서 수소트램의 연비 등을 고려한 최적 주행패턴을 검증할 계획이다. 검증을 마치면 2024년부터 수소트램을 양산해 국내외 판로 개척에 나선다. 국내에서는 울산과 동탄 등 신규 도시철도사업 계획이 있는 지자체와 수소트램 적용을 우선 협의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국내 기업이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차 기술력과 경험을 활용한다면 단기간에 수소트램을 상용화하고, 글로벌 친환경 열차 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석주 기자 serenom@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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