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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항재개발추진단장에 남재헌 부이사관 임명(종합)

부산 출신으로 항만지역발전과장, 항만정책과장 등 요직 거쳐

지난해 경질됐던 전임 단장 복귀 요구한 부산 정서와 배치돼

해양수산부, “지역 여론 등까지 고려해 적임자 선임했다” 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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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재헌 단장


현재 공석인 부산항북항통합재개발추진단 단장에 남재헌 해양수산부 전 항만정책과장이 임명됐다.

해수부는 17일 추진단 책임자의 장기 공백으로 업무 차질이 빚어지는 젓을 막기 위해 후속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남 신임 단장은 추진력과 장악력이 뛰어나 북항 재개발에 적합한 인물이라고 인선 배경을 밝혔다. 부산 출신인 남 단장은 구덕고와 연세대를 졸업했으며 1998년 기술고시(34회)에 합격해 공직을 시작했다. 항만지역발전과장, 항만정책과장 등을 역임했다.

그러나 지역사회에서는 추진단에 대한 해수부 감사로 전격 경질됐던 전임 단장을 재임명해줄 것을 요구한 바 있어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지난해 해수부는 노면전차(트램) 도입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다는 이유로 감사를 실시했으며 그 책임을 물어 단장을 교체했다. 그러나 이후 국정감사 등을 통해 해수부의 조치가 무리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와 관련해 법제처도 지난 3월 말 “해수부 장관은 일정한 범위에서 항만재개발사업계획의 수립에 관한 폭 넓은 재량을 가질 수 있으나 철도를 포함한 기반시설의 설치범위를 제한적으로 해석해서는 안된다”고 말해 해수부의 기존 입장이 틀렸음을 확인했다.

이런 이유로 시민단체 등은 해수부의 ‘억지 감사’ ‘표적 감사’로 인해 부당한 인사가 이뤄졌기 때문에 ‘결자해지’ 차원에서 전임 단장의 원복이 이뤄져야 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단장직은 북항 재개발 사업의 현안인 재개발 2단계 사업 예비타당성 통과, 철도 및 항만시설 이전, 2030 세게 박람회 유치를 위한 기반시설 구축 등의 업무를 해야 하는 데다 부산시와 시민단체, 상공계, 언론 등과 적극적인 소통도 필요하다며 ‘임기응변식 인사’를 용납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해수부 측은 “추진단 단장 인사는 지역의 여론 등도 수렴해 단행했다”며 “부산 시민의 숙원인 북항 재개발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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