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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선, 7월 세계선박 절반 쓸어담았다…3개월 연속 1위

클락슨리서치, 글로벌 선박 210만CGT 발주

한국은 19척 116만 CGT, 중국은 62만 그쳐

  • 정옥재 기자 littleprince@kookje.co.kr
  •  |   입력 : 2022-08-09 12: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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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선업계가 지난달 세계 선박 발주량의 절반 가량을 수주했다. 국내 조선업계는 중국을 제치고 수주전에서 글로벌 1위를 3개월째 이어갔다.
LNG 이중연료 추진 셔틀탱커. 삼성중공업 제공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는 7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10만 CGT(70척) 가운데 한국이 116만 CGT(19척, 55%)를 수주하며 중국 62만 CGT(35척, 30%)를 제치고 3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9일 밝혔다.

올해 1~7월 누계 기준으로도 한국은 1113만 CGT(204척, 47%)를 수주해 1007만 CGT(383척, 42%)를 기록한 중국을 앞섰다. 이 기간 발주된 LNG 운반선(14만m³ 이상)은 103척으로 이는 클락슨리서치가 LNG운반선 발주 데이터를 집계한 2000년 이래 최대치다.

수주 호조로 한국의 수주 잔량(조선소에 남아 있는 일감)도 지난해 9월 이후 11개월째 증가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2850만 CGT(618척) 보다 26% 증가한 3586만 CGT(717척)로 나타났다.

선종별 발주량을 살펴보면 전년 동기 대비 LNG선(14만 m³ 이상)은 크게 증가한 반면 대형 컨테이너선 유조선 벌크선(Capesize) 모두 감소했다. LNG 운반선은 카타르 프로젝트에 힘입어 1~7월에만 103척이 발주돼 역대 최다였다. 이전까지 최고 발주는 2011년 41척이었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전 세계의 수주 잔량은 6월 말 대비 51만 CGT 증가한 1억126만 CGT로 국가별로는 중국 4237만 CGT(42%), 한국 3586만 CGT(35%)를 기록했다. 전월 대비 한국(93만 CGT, 3%↑)은 증가한 반면 중국(△12만 CGT, 0.3%↓)은 소폭 감소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한국(737만 CGT, 26%↑)이 중국(462만 CGT, 12%↑)에 견줘 큰 폭으로 증가했다. 지난달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61.57포인트를 기록해 2020년 12월 이후 20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갔다. 전월 대비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17만4000 m³)은 2억3100만 달러 → 2억3600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은 1억1750만 달러 →1억 1900만 달러, 벌크선 6400만 달러 → 6,450만 달러로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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