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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까지 전국 저상 시내버스 도입률 62%로 높아진다

국토부, 4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2022~2026년) 고시

내년 1월 시내·농어촌·마을버스 대폐차 때 저상버스 도입 의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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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오는 2026년까지 전국의 저상 시내버스 도입률을 62%까지 끌어올린다. 또 내년 1월부터는 시내·농어촌·마을버스의 대차 및 폐차 때 저상버스 도입이 의무화된다.

27일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제4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2022년~2026년)을 확정·고시했다. 이 계획에는 교통약자의 이동권 강화를 위해 향후 5년 간 정부가 추진할 방향 및 일정 등이 담겨 있다. 앞서 국토부는 관계부처, 각 시·도, 장애인단체 등과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다. 필요 예산은 1조2000억 원으로 추산된다.

국토부는 우선 2021년 말 현재 30.6%인 저상 시내버스 도입률을 2026년까지 배 이상 높이기로 했다. 저상 농어촌버스·마을버스의 목표 도입률은 각각 42%와 49%로 정했다. 단 광역급행형 등 좌석버스 노선의 경우에는 국내에 운행가능한 차량이 없어 2026년까지 개발을 마친 뒤 2027년부터 본격 운행한다. 아울러 국토부는 휠체어 승강 설비, 승강기, 경사로, 점자블록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시설을 개선하는 한편 저상버스 운행에 적합하지 않은 도로와 정류장도 정비한다.
부산에서 운행 중인 저상버스. 국제신문DB
이와 함께 국토부는 고속·시외버스 노선 가운데 철도이용이 어려워 버스 외 대체수단이 없는 곳에는 휠체어 탑승가능 버스 도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계획에는 그동안 지자체가 전담하던 특별교통수단 이동지원센터 운영비 일부를 2023년부터 국비로 지원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국토부는 정부 방안이 제대로 시행될 수 있도록 세부 과제의 진행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 계획과 별개로 부산시는 지난 8월 내놓은 ‘부산대중교통비전 2030’을 통해 저상버스 보급률을 현재의 29%에서 89%로 높이겠다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올해 중 저상버스 171대를 추가 도입한다는 방침도 정했다. 이와 관련, 시는 78억 원의 국비를 이미 확보한 상태다. 현재 부산에서는 728대의 저상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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