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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가 멈췄다…갈 길 바쁜 경제 먹구름(종합)

화물연대 1만 명 파업 돌입, "안전운임·품목 확대" 촉구

  • 조민희 기자 core@kookje.co.kr, 김민정 기자
  •  |   입력 : 2022-11-24 20:35:03
  •  |   본지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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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업계·건설현장 우려 속
- "미리 조달… 장기화땐 차질"
- 현대차 울산공장은 직격탄
- 부산항 등 주요 항만도 비상

전국 화물연대가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를 요구하며 24일 0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전국 주요 항만 등 물류 거점의 운송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전국 화물연대 총파업 출정식이 열린 24일 부산 강서구 신항 앞에 운행을 멈춘 트레일러들이 대열을 이룬 채 주·정차돼 있다. 이원준 기자
민주노총 화물연대 부산지역본부는 24일 오전 10시 강서구 부산신항 삼거리에서 출정식을 열고 파업 개시를 선언했다. 주최 측 추산 1000여 명이 참석한 신항 삼거리 일대는 운송을 멈춘 화물차가 대열을 이룬 채 늘어섰고, 2개 차로를 가득 메운 노조는 “안전운임 품목 확대를 쟁취하자. 화물악법 철폐” 구호를 거듭 외쳤다. 부산을 포함해 전국 16개 화물연대 지부가 각 지역에서 파업에 돌입했으며, 2만2000명으로 추정되는 전국 화물연대 조합원 중 43%(9600명)가 출정식에 참여한 것으로 추산된다.

노조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대상 품목 확대를 강력히 촉구했다. 민주노총 화물연대 본부 이봉주 위원장은 대독사를 통해 “화물노동자는 더 이상 죽음과 고통을 연료 삼아 화물차를 움직일 수 없다”며 “화주기업이 운송료에 대한 모든 결정권을 가지고 최저단가 운임을 결정하는 현실에서 안전운임제만이 화물노동자를 보호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제도”라고 밝혔다.

화물연대 총파업 돌입에 따라 기업체들은 제품 반입과 출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는 완성차를 각 지역 출고센터로 탁송하는 ‘카캐리어’ 조합원들이 파업에 참여하면서 현대차 직원들이 일부 투입돼 완성차를 이송하고 있다. 조선업계는 화물연대의 파업 예고에 따라 후판, 기자재를 미리 조선소에 들여놓아 당장 파업 영향은 없지만, 2∼3주 정도 지나면 선박 건조에 지장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부산항과 인천항 등 전국 주요 항만에도 비상이 걸렸다. 이날 부산항 전체 평균 컨테이너 장치율(컨테이너 보관능력 대비 실제 보관된 컨테이너 비율)은 항만당국이 미리 여유 공간을 마련해 평소와 비슷(68%)했다. 부산항 반출입량을 각각 보면 반입량은 6589TEU로 평소(1만984TEU)의 60%수준이지만 반출량은 3367TEU로, 평소(9408TEU)의 35% 수준에 머물렀다. 이는 운송거부 참여자들이 화물을 반입하는 차량은 그대로 들여보내지만 화물은 부두에서 빼내오는 차량은 막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운송거부 사태가 장기화하고 비노조원까지 가세하면 항만을 비롯해 산업계에 미치는 파업 영향이 클 것으로 우려된다. 특히 시멘트 운송 기사까지 집단운송거부에 참여하면서 항만뿐만 아니라 각종 건설현장에 철근, 콘크리트 등 공급 차질로 인한 공정 지연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다.

지역의 한 포워딩업체 관계자는 “긴급을 요하거나 미리 선적이 가능한 화물은 사전에 운송 조치를 취해 당장은 피해가 없다. 하지만 운송거부기간이 길어지면 출항해야 할 선박에 컨테이너를 실을 수 없어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후 8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부산신항을 찾아 운송 차질 상황 등 현장점검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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