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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인도네시아에 아시아 제2 공장 짓나

블룸버그 통신 "협상 근접" 보도

금속 비축에 유리하다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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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가 테슬라의 전기차 생산기지인 기가팩토리 유치에 나선 가운데 인도네시아에 아시아 두 번째 공장이 들어설 가능성이 크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 로이터 연합뉴스
보도를 보면 인도네시아에 신설될 공장도 연간 100만 대까지 생산 가능한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는 지난해 텍사스에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을 만나 이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테슬라는 인도네시아의 금속 비축량을 활용하는 차원에서 인도네시아 공장 설립을 준비 중인 것으로 분석된다.

아직 거래가 성사된 것은 아니다. 관계자들은 회담이 기밀이기 때문에 신원을 밝히지 마라고 요청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자신의 트위터에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한 기사는 허위인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라”고 적었다. 바흐릴 라하달리아 인도네시아 투자부 장관은 “해양·투자조정부가 테슬라와 대화를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양·투자조정부의 루훗 판자이탄 장관도 아직 투자 협상이 진행 중이라며 비공개 협상 중인 만큼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조디 마하디 해양·투자조정부 대변인도 “지금까지 어떤 합의도 듣지 못했다”고 언급했다.

인도네시아는 오랫동안 테슬라 유치를 위해 노력해왔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지난해 5월 머스크를 만나 같은 해 8월 50억 달러 규모의 니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 그달 블룸버그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위도도 대통령은 “테슬라가 배터리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전기자동차를 만들기를 원하며 머스크가 인도네시아를 단순한 주요 자원 공급업체 이상으로 여기도록 설득하는 데 시간을 할애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공장이 신설되면 미국 외에 조성되는 세 번째 테슬라 공장이 된다. 현재는 중국 상하이와 독일 베를린 근교에 기가팩토리가 있어 이번에 신설되는 공장은 아시아 2차 기지가 된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의 6억7500만 소비자에게 관문을 제공하지만, 판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2만 달러 미만의 자동차로 인해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에게는 어려운 시장이다.

머스크는 지난해 8월 테슬라 연례 주주총회에서 회사가 세계적으로 10~12개의 공장을 짓겠다고 밝혔다. 테슬라는 지난해 말 멕시코에 전기차 조립 공장을 건설하기 위해 협상했다. 오는 3월 1일 확장 계획을 논의하는 자리가 예정돼 있다.

테슬라는 지난해 3분기 차량 인도 실적이 예상치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 이 기간 고객에게 인도한 것보다 약 6만 대 더 많은 차량을 생산했음에도 생산용량 추가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달 초 10주 만에 두 번째로 중국에서 가격을 인하했다.

한국도 아시아 기가팩토리 유치에 나선 상태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머스크 CEO와 화상 면담하고 투자를 요청했다. 머스크는 한국을 최우선 투자 후보지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국 자치단체들도 전기차 클러스터, 배후 수요, 물류망 등을 내세워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부산시는 항만 공항 철도 등 빼어난 물류망을 강점으로 내세우며 테슬라와 접촉하고 있다. 미음산단에 조성한 전기차 부품 클러스터 역시 유치에 유리한 요소다. 시 관계자는 “부산이 테슬라 생산 공장의 최적지임을 잘 설명하면 유치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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