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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산역에 60초 이내 환승 가능한 시설 들어선다

국토부, ‘미래형 환승센터 시범사업’ 대상지 4곳 선정

도심항공교통(UAM)·자율주행차 등과의 연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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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창원의 마산역에 60초 안에 환승할 수 있는 시설이 들어선다.

28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미래형 환승센터 시범사업’ 대상지로 마산역과 평택지제역, 강릉역, 대전역 등 4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미래형 환승센터 건설은 기존의 철도·버스뿐 아니라 도심항공교통(UAM), 자율주행차, 전기·수소차, 개인형 이동수단(PM) 등도 연계해 역사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된다. 앞서 대광위는 지난해 12월부터 3개월 동안 공모를 진행했다. 이후 외부 전문가로 심사단을 구성한 뒤 신청서를 제출한 12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서면평가, 현장실사 등을 실시했다.



마산역 조감도. 국토교통부 제공


지역사회에서는 그동안 마산역이 핵심 교통 거점 역할을 수행해 왔지만 다른 곳에 비해 시설이 상대적으로 낡은 데다 첨단 시설도 부족하다며 개선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해 왔다. 이에 창원시는 마산역에 신속한 환승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교통광장을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재조성하겠다는 사업 계획서를 수립했다. 이렇게 되면 환승 편의성의 극대화 외에 구도심 활성화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평택지제역에는 인근 주거·산업단지 등을 연결하는 시설이 조성되며 강릉역에는 관광객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을 확대하기 위한 환승센터가 만들어진다. 또 대전역에는 도심융합특구 등과 연계한 광역교통 기반시설이 들어선다.

대광위는 공모 제안서를 바탕으로 미래형 환승센터에 대한 구체적인 기본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선정 지자체에 국비 10억 원을 지원한다. 또 교통·도시계획·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총괄계획단’을 통해 지자체에 자문을 제공하기로 했다. 특히 UAM, 자율주행차 등 지자체 단독으로는 추진이 어려운 분야에 대해서는 필요한 정보를 수시로 공유할 계획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미래형 환승센터 구축은 국민 편의성 제고 외에도 지역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라며 “시범사업 성과를 토대로 적용 대상지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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