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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가구 가운데 2가구만 “김치 직접 담가 먹는다”

aT 보고서… 2021년 22.6%로 2017년보다 33.7포인트 줄어

33.1%는 상품 김치 구입… 2017년 10.5% 비해 3배 이상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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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10가구 가운데 2가구 정도만 김치를 직접 담가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신 상품 김치를 사서 먹는 가구는 최근 수년 동안 3배 이상으로 늘었다.

30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김치산업 실태조사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을 기준으로 할 때 김치를 직접 담는다는 가구는 22.6%로 집계됐다. 이는 2017년의 56.3%보다 33.7%포인트 줄어든 수치다. 김치를 가정에서 조달하는 가구는 2018년(51.3%)까지만 해도 50% 이상을 기록했으나 2019년 41.7% 이후 2020년(23.6%)부터는 급격하게 감소했다. 1인 가구 증가와 소비자의 편의성 추구 등이 원인으로 풀이된다. 일부에서는 코로나19 확산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도 보고 있다.



시중에서 판매 중인 김치. 국제신문DB


김치를 담그지 않는다는 가구는 76.7%로 2017년(43.7%)에 비해 33.0%포인트 증가했다. 가정에서 아예 김치를 먹지 않는다는 가구는 0.7%였다. 김치를 담그지 않는 가구 가운데는 33.1%는 상품 김치 구입으로 반찬을 조달했다. 2017년(10.5%)보다 3배가 늘었다. 시중에서 김치 제품을 살 때 고려하는 사항은 맛(32.5%), 가격(17.0%), 원산지(16.8%) 등의 순이었다.

김치를 담그지 않는 가구의 29.1%는 부모·형제 등 가족에게서, 14.5%는 친척이나 지인 등으로부터 김치를 얻는 것으로 조사됐다. 상품 김치 구입 비중은 시 지역(34.6%)이 도 지역(31.9%)보다 높았다. 반대로 김치를 직접 담가 먹는 가구 비중은 도 지역(23.6%)이 시 지역(21.4%)을 앞섰다.

이번 조사에서는 연령이 많은 가구일수록 김치를 직접 담가 먹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연령대별로는 60대 이상 36.4%, 50대 23.9%, 40대 17.0%, 30대 15.6%, 20대 이하 11.8%였다. 또 2인 이상 가구 중 김치를 담그는 비중은 27.0%로 1인 가구(12.3%)보다 배 이상 많았다.

aT가 발표한 연도별 수치는 자사의 김치산업 실태조사와 세계김치연구소의 김치산업 동향 보고서, 소비자 가구 대상 조사 결과를 비교해 만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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