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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린터시장도 친환경 바람..."레이저 프린터 비켜~"

한국엡손, 5일 사무용 잉크젯 3종 공개

S라인 대신 C라인 종이진행, 끼임 줄여

열사용 대신 잉크분사, 탄소배출 감소

  • 정옥재 기자 littleprince@kookje.co.kr
  •  |   입력 : 2023-06-05 17:3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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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린터 시장에서도 친환경 바람이 한창이다. 레이저 토너 제품은 열을 이용하고 많은 폐기물을 배출하기 때문에 글로벌 ‘탄소 제로’ 정책에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안은 잉크젯이다. 잉크젯 프린터에서 레이저 프린트로 옮겨 갔던 기술 트렌드가 다시 잉크젯으로 돌아올지 주목된다.
한국엡손 후지이 시게오 사장이 5일 신제품 발표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정옥재 기자
한국엡손이 5일 공개한 신제품 AM-C6000. 정옥재 기자
한국엡손은 5일 레이저 토너 시장이 주류인 국내 사무용 대형 프린터 시장에 잉크젯 제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한국엡손은 이날 JW 메리어트 호텔 서울에서 신제품 발표회를 열어 ‘A3 라인 헤드 비즈니스젯 컬러복합기’ 3종을 공개했다. 3종 제품은 기업 AM-C 시리즈 3종(AM-C4000, AM-C5000, AM-C6000)이다.

AM-C 시리즈는 프린터 용지가 용지함에서 S라인을 타고 인쇄되던 것에서 C라인을 형성하는 게 특징이다. 종이 진행을 단순화해 끼임을 줄였다. 인쇄 과정에서 열을 사용하지 않고 잉크를 분사하여 출력하는 엡손의 ‘히트프리’ 기술을 통해 레이저 프린터보다 연간 소비 전력 및 탄소 배출량을 최대 77% 절감했다고 한다.

기존의 이 회사 제품들보다 초기 설치 시 잉크 충전 시간 및 프린터 헤드 교체 소요시간이 최대 50%, 유지 보수에 소모되는 잉크량은 최대 40% 절감했다. 장기간, 대량으로 인쇄를 해야 하는 곳에서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AM-C4000는 A4 컬러를 기준으로 분당 40매, AM-C5000는 50매, AM-C6000은 60매 출력할 수 있다. 한국엡손은 “이번 신제품 시리즈는 새로운 출력 메커니즘과 잉크 시스템을 적용해 제품 사이즈를 획기적으로 소형화했다”며 “여기에 잉크젯의 특징을 강조하고 친환경 성능을 표현하기 위해 엡손 블루 라인, 투명 잉크 윈도우와 히트프리 로고 등 컬러풀하고 소프트한 디자인을 구현했다”고 강조했다.

국내 프린터 시장은 디지털화 바람으로 상당 부분 축소됐지만 여전히 사무실, 전문인쇄업체, 학교, 병원, 교회 등지에서는 여전히 수요가 탄탄하다. 한때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재택근무 과정에서 개인용 프린터 수요도 늘었다.

국내 프린터 시장은 삼성전자가 2017년 프린터 사업부를 HP에 매각하면서 캐논, 후지제록스, 한국엡손과 같은 기업들이 B2B(기업 간 거래) 시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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