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핫한 초여름 맥주 대전…광고로, 축제로 제대로 붙었다

하이트진로 월 생산량 4배 늘려

  • 이유진 기자 eeuu@kookje.co.kr
  •  |   입력 : 2023-06-08 19:34:27
  •  |   본지 12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오비맥주도 카스·한맥 집중 홍보
- 롯데칠성, 클라우드 리뉴얼 참전
- 마스크 벗은 첫 여름 실적 주목

맥주 성수기인 여름을 앞두고 주류업계가 본격적인 마케팅에 돌입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이후 처음 맞는 엔데믹 여름이라 맥주업계 경쟁이 더 뜨겁다. 각 주류업체는 축제나 행사 현장에 후원사 등으로 참여해 소비자에게 눈도장을 찍고 있다. 경쟁사 상품 이름과 똑같은 모델을 발탁해 색다른 광고를 선보이기도 한다.

■ ‘켈리’ ‘테라’ 쌍끌이 전략

8일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지난 4월 출시된 ‘켈리’는 출시 36일 만에 100만 상자가 팔려나갔다. 국내 맥주 브랜드 중 최단기간으로, 1초에 10병 이상 팔렸다. 빠른 판매 속도에 맞춰 하이트진로는 4, 5월 생산량을 계획보다 4배 이상 늘렸다.

업계에서는 켈리가 초기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켈리는 덴마크산 맥아를 두 번 숙성시켜 부드럽고 풍부한 맛을 구현해냈다. 청량감 진한 맛을 모두 내기 위해서다. 부산 서울 대구 등 3곳에서 선보인 팝업스토어 ‘켈리 라운지’도 인기를 끌었다. 젊은 층을 집중적으로 공략한 마케팅이 효과를 얻은 것으로 보인다. 켈리는 배우 손석구를 모델로 내세워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켈리 출시로 기존 인기 라거 ‘테라’ 판매량이 주춤할 것이라는 우려도 잠재웠다. 오히려 테라 매출은 켈리가 출시된 4월 한 달간 전년 같은 기간 대비 두 자릿수로 증가했다. 하이트진로는 테라와 켈리의 ‘쌍끌이 전략’으로 국내 맥주 시장 1위 탈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야구선수 ‘켈리’ 모델로

켈리에 대항해 오비맥주는 대표 주류 ‘카스’를 앞세웠다. 하이트진로의 기세에도 오비맥주는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4월 기준 국내 가정용 맥주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카스로 집계됐다. 시장 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분기 가정용 맥주 점유율은 카스가 약 42%로 가장 높았다. 제조사별 순위에서도 오비맥주가 약 54%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다. 현재 국내 맥주 시장은 카스가 1등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와 함께 오비맥주는 2021년 출시한 ‘한맥’을 지난 3월 리뉴얼했다. 4단계 미세 여과 과정을 통해 풍부한 거품과 부드러움을 살렸다. 쌀로 만들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디자인에 하얀 띠를 둘렀다. 경쟁 상품 켈리를 겨냥해 LG 트윈스 프로야구선수 케이시 켈리를 모델로 발탁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부드러운 투구로 유명한 케이시 켈리 선수를 통해 한맥의 부드러운 맛을 홍보한다는 전략이다. 경쟁 상품인 켈리와 같은 이름의 모델로 재미를 추구하는 동시에 ‘켈리도 한맥처럼 부드럽게 달라지고 싶다’는 문구의 옥외 광고를 선보였다.

■ ‘클라우드’ 하반기 리뉴얼

롯데칠성음료는 하반기 ‘클라우드’를 리뉴얼하며 하이트진로와 오비맥주의 ‘맥주 대전’에 참여한다. 상반기 소주 신제품 ‘처음처럼 새로’에 집중한 데 이어 하반기에는 맥주 시장을 노린다는 전략이다. 앞서 롯데칠성음료 1분기 소주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26.9% 올랐으나, 맥주 매출은 19.4% 감소했다. 현재 클라우드 광고 모델은 배우 전지현,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는 배우 박서준이 맡고 있다. 2014년 출시된 클라우드는 올 몰트 맥주로 내년 10주년을 맞는다.

주류업계는 마스크 없는 여름을 맞아 축제나 행사 등에 맥주를 내놓으며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달 4년 만에 열린 부산센텀맥주축제에 특별 후원사로 참여해 젊은 층을 사로잡았다. 오비맥주는 서울재즈페스티벌 대구치맥페스티벌 등 다양한 행사에서 입지를 공고히 했다.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기름값 지속 하락…휘발유 가격 5주 만에 1700원 밑으로
  2. 2흐리다가 맑아져...낮 최고 기온 부산 22도
  3. 3[날씨 칼럼]기후위기 시대 효율적 방재 대응의 첫걸음, 부산·울산 특보 구역 세분화
  4. 4양산시 황산공원 일대 79만6000㎡ 지구지정 변경 추진…사업 가속도 기대
  5. 5이준석 '시대착오적' 비판에…공정위 " 일반적 PB 규제 아냐"
  6. 6양산시 황산공원 일대 79만6000㎡ 대대적 지구지정 변경 추진…사업 가속도 기대
  7. 7경성대학교 글로컬문화학부 '두 도시의 이주자'들 전시회열어
  8. 8‘텐퍼센트’도 뽑혔다…부산 미래 이끌 서비스 강소기업 10곳
  9. 9“폐업할 돈 없어 적자에도 문 연다” 좀비가 된 자영업자들
  10. 10해운대구 좌동 그린시티 ‘노후계획도시 선도지구’ 될 수 있다
  1. 1‘친문’주류 부산 민주당 지역위원장직에 ‘친명’ 도전장
  2. 2노무현 서거 15주기…여야 인사 봉하 집결
  3. 3한·일·중 정상회의 4년 5개월 만에 개최…26, 27일 서울서(종합)
  4. 422대 국회, 부산엑스포 유치 실패 국조할까
  5. 5조국혁신당 조직 재정비…‘당원 늘리기’ 초점
  6. 6[속보]한중일 정상회의 4년5개월 만에 26일 서울에서 개최
  7. 7尹, 채상병 특검법에 거부권…정국 급랭
  8. 8親文, '노무현 추도식' 앞두고 회고록 논란에 뒤숭숭
  9. 9與 중진 긴급소집 “특검법 부결이 당론” 본회의 총동원령
  10. 10총선 당선인 1인당 평균재산 33억여 원
  1. 1기름값 지속 하락…휘발유 가격 5주 만에 1700원 밑으로
  2. 2이준석 '시대착오적' 비판에…공정위 " 일반적 PB 규제 아냐"
  3. 3‘텐퍼센트’도 뽑혔다…부산 미래 이끌 서비스 강소기업 10곳
  4. 4“폐업할 돈 없어 적자에도 문 연다” 좀비가 된 자영업자들
  5. 5포스코 부산대 지고 서울대 뜨고
  6. 6HJ重, 친환경 컨선 2척 동시명명식…상선 기술력 입증
  7. 7대한항공 부산 테크센터, 공군 공중급유기 첫 창정비
  8. 8고물가, 집값 하락…부산 가계소비 회복세 둔화될 듯
  9. 9빚더미 앉은 부산 소상공인들…신보 올해만 697억 대신 갚아
  10. 10때 이른 더위에…유통·호텔가 ‘쿨 마케팅’
  1. 1흐리다가 맑아져...낮 최고 기온 부산 22도
  2. 2[날씨 칼럼]기후위기 시대 효율적 방재 대응의 첫걸음, 부산·울산 특보 구역 세분화
  3. 3양산시 황산공원 일대 79만6000㎡ 지구지정 변경 추진…사업 가속도 기대
  4. 4양산시 황산공원 일대 79만6000㎡ 대대적 지구지정 변경 추진…사업 가속도 기대
  5. 5해운대구 좌동 그린시티 ‘노후계획도시 선도지구’ 될 수 있다
  6. 6대연터널 ‘꾀·끼·깡·꼴·끈’ 황당 문구…전국적 조롱거리(종합)
  7. 7연산교차로 명소화 120억 등 대형사업 돈 어디서 구하나
  8. 8부산 시내버스 음주 운전, 승객 신고에 덜미
  9. 9김호중,영장심사 연기 신청…법원 기각
  10. 10'출소 3년 만에 또'…내연녀 남편 살해한 50대 항소심서도 무기징역
  1. 1롯데 ‘안방마님’ 장타력이 살아난다
  2. 2낙동중 2년 만에 소년체전 부산대표로
  3. 3통영동원로얄컨트리클럽- 순금 상패·현금 등 홀인원 이벤트…사계절 라운딩의 재미 배가
  4. 4흙신 나달 롤랑가로스서 ‘유종의 미’
  5. 5레버쿠젠 불패행진 저지한 아탈란타
  6. 6실외 골프연습장 파디글스- 첨단장비와 엄격한 시설 관리…150야드 비거리에 벙커연습장도
  7. 7양산동원로얄컨트리클럽- 우람한 산세·부드러운 코스의 조화…그린 넓어 ‘백돌이’도 OK
  8. 8기장동원로얄컨트리클럽- 개성 있는 9홀서 다이내믹 플레이…새벽부터 밤까지 나이스 샷
  9. 9부산컨트리클럽- 울창한 수목으로 홀마다 색다른 분위기…회원 1060명 명문클럽
  10. 10목포 소년체전 25일 팡파르…부산 금 20개 안팎 목표
우리은행
불황을 모르는 기업
원예용 톱 ‘히든 챔피언’…가격 아닌 품질로 승부
아하! 어린이 금융상식
물건 만들고 일자리 창출…우리 삶 윤택하게 만들어요
  • 국제크루즈아카데미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