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3000억 투입…부산신항 하역장비 국산화 속도

중국산 크레인 점유율 86%…현대판 ‘트로이 목마’ 논란

  • 조민희 기자 core@kookje.co.kr
  •  |   입력 : 2023-07-03 18:32:17
  •  |   본지 13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BPA ‘서컨 2-5’ 국산 설치
- 2-6부두·진해신항도 계획

전 세계 항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국산 하역장비의 스파이 논란이 최근 제기된 가운데 부산항의 장비 국산화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20년 전까지만해도 국내 대부분의 항만설비는 국산이었으나 비용 문제 등을 이유로 중국산으로 채워진 상태다.
부산 강서구 부산신항 서컨테이너부두 2-5단계에 설치된 국산 트랜스퍼크레인(왼쪽)과 안벽크레인 모습. 부산항만공사 제공
3일 부산항만공사(BPA)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부산항 주요 하역장비의 국산화율은 39%(북항 89%, 신항 14%)다. 항만별로 살펴보면 북항은 안벽크레인(컨테이너크레인) 51기 중 국산 45기, 트랜스퍼 크레인 123기 중 110기가 국산이다. 반면 신항은 컨테이너크레인 총 83기 중 국산은 하나도 없다. 트랜스퍼크레인도 총 283기 중 국내산은 53기(19%)에 불과하다.

환적물동량 기준 세계 2위, 국내 최대 컨테이너 항만인 부산항은 그 위상에도 핵심운영시설인 하역장비는 외국산, 그중에서도 중국산이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 가장 최근 개장한 신항 6부두 역시 장비 전량이 외국산이다. 부산항만공사 스마트장비부 관계자는 “20년 전까지만 해도 국산화 장비의 보급률이 높았으나 조선 경기 호황과 중국의 크레인 대량생산에 따른 가격경쟁력 약화 등으로 국내업체의 항만크레인 생산 및 관련 기술 개발이 끊기다시피 했다”고 설명했다.

BPA는 3000억 원의 예산을 들여 신규 개장하는 부두에 주요 하역장비를 국산으로 발주 및 설치하고 부두운영사에 임대하는 방식으로 국산화를 이끌고 있다. 현재 개장 준비 중인 신항 서컨테이너 2-5단계에는 현대삼호중공업이 만든 컨테이너크레인 9기, HJ중공업과 두산에너빌리티가 제작한 트랜스퍼크레인 총 46기가 설치돼 시운전 중이거나 추진 중이다. 무인이송장비 AGV는 현대로템이 네덜란드 업체로부터 기술이전을 받아 일부를 제작 설치할 예정이며 장비 제어시스템과 터미널운영시스템 역시 서호전기와 싸이버로지텍이 맡는다.

2-5단계가 국내 최초 완전자동화항만이자 국산 기술 중심 항만으로 최종 실현되면 경제적 및 산업효과 등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BPA가 추산하는 경제적 효과는 생산유발 6417억 원, 부가가치 유발 2110억 원, 일자리 창출 2386명에 달한다. 항만 내 산업효과는 국산화효과 최대 528억 원, 유지보수 894억 원이 예상된다. 이 외에도 하역장비 제조기술을 재축적하고 연구개발을 병행해 국내 기반산업 생태계 보호와 국가보안, 항만공사 직접 발주에 따른 부두 운영사의 초기 투자비용 저감 및 운영 효율성 제고, 부울경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 및 해외진출, 지역 대학의 연구개발사업 협업에 대한 지역혁신산업 구축 등의 간접적인 유발효과도 엄청나다. BPA는 2-5단계에 이어 개장할 2-6단계, 진해신항에도 똑같이 국산 장비 및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어서 파급효과는 더 클 것으로 보인다.

해양수산부도 2030년까지 ‘스마트항만 기술산업 육성’을 위해 항만 장비 연구에 집중하고 전체 항만 장비 국산화율을 현재 29%에서 65%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레슨만 129시간, 후회 없이 노래…‘우영우’ 부담 덜었어요
  2. 2초접전지 ‘낙동강 벨트’…여야, 선거구 조정안 유불리 촉각
  3. 3[이원 기자의 Ent 프리즘] ‘서울의 봄’ 황정민 틀을 깬 악역 창조…이태신 役 정우성 캐스팅은 화룡점정
  4. 4[근교산&그너머] <1359> 대구 팔공산
  5. 5‘한양프라자 주복’ 市 뒤늦은 공공성 강화안도 미봉책
  6. 6[뉴스 분석] 더 걷을 수 있었던 통행료 120억 배상…市, 지연 예상 못했나
  7. 7尹, 글로벌 허브 약속…추경호 “부산현안 한톨도 안 놓칠 것”
  8. 8거침없는 코리아 황소…결승골 터트리며 8호골 질주
  9. 9울산 '블랙아웃'에 한전 사과…'경영난' 속 전력관리 체계 도마
  10. 10“지도·훈계는 교육제도 운용 위해 필수”…학생 야단친 교사 무죄
  1. 1초접전지 ‘낙동강 벨트’…여야, 선거구 조정안 유불리 촉각
  2. 2尹, 글로벌 허브 약속…추경호 “부산현안 한톨도 안 놓칠 것”
  3. 3부산 기초의회 의장 “산은법 연내 개정을”
  4. 4시·도의회의장협, 부울경 공동 현안 해결 팔걷어
  5. 5민주 ‘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 둘러싼 계파갈등 확산
  6. 6與, 공천 후보 접수 때 ‘불체포특권 포기’ 서명
  7. 7국민의힘 지도부와 갈등 겪은 인요한 혁신위 결국 조기 해산(종합)
  8. 8김기현-인요한 전격 회동…‘주류 희생안’ 접점 찾은 듯
  9. 912일부터 4월 총선 예비 후보자 등록 시작
  10. 10사천시의회, 국가산업단지 주민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촉구
  1. 1‘한양프라자 주복’ 市 뒤늦은 공공성 강화안도 미봉책
  2. 2울산 '블랙아웃'에 한전 사과…'경영난' 속 전력관리 체계 도마
  3. 3수산식품 클러스터 본격화…건축설계공모 당선작 확정
  4. 4부산 식품산업클러스터 조성 사업 본궤도(종합)
  5. 5“동남아·유럽서 K-소프트웨어 신화 쓰고 싶다”
  6. 6한방병원 2곳, 자동차보험 진료비 부당 청구했다 덜미 잡혀
  7. 7'고용 침체' 부산, 가구소득 5900만원 그쳐…8개 특광역시 최저
  8. 8SK그룹 2인자에 최태원 4촌동생 최창원...부산경남 관계사 CEO 유임
  9. 9비중국산 요소 수입 기업에 정부가 비용 일부 지원 추진
  10. 10가성비폰 잇따라...갤럭시 S23 FE 국내출시
  1. 1[뉴스 분석] 더 걷을 수 있었던 통행료 120억 배상…市, 지연 예상 못했나
  2. 2“지도·훈계는 교육제도 운용 위해 필수”…학생 야단친 교사 무죄
  3. 3양산 자동차 범퍼 공장서 불…20대 노동자 화상
  4. 4부산울산경남, 포근한 대설…우박으로 도로 결빙 주의
  5. 5부산형 돌봄·방과후 모델 개발해 ‘교육발전특구’ 도전
  6. 6기장 ‘아쿠아 드림파크’ 총체적 부실
  7. 7朴 “전면 규제혁신·세제감면 추진을”…시민은 정부의 차질 없는 지원 당부
  8. 8'버스에서 여중생 몰카' 前 부산시의회 의원에 징역 3년 구형
  9. 9수업 중 떠든 학생 야단쳤다가 법정 선 초등교사…무죄(종합)
  10. 10안병윤 부산 행정부시장 퇴임…국회 수석 전문위원 하마평
  1. 1거침없는 코리아 황소…결승골 터트리며 8호골 질주
  2. 2페디 결국 NC 떠나네…시카고 화이트삭스 간다
  3. 3오타니, 다저스·토론토 어디로 가나
  4. 4동의대 전국대학 미식축구 준우승
  5. 59언더 맹타 이소미, LPGA 수석합격 눈앞
  6. 6부산, 수원FC와 3년전 뒤바뀐 운명 되돌린다
  7. 7빅리그 데뷔 전에 대박 친 19세 야구선수
  8. 8BNK 썸 안혜지 빛바랜 16득점
  9. 9조규성 덴마크서 첫 멀티골…리그 득점 3위
  10. 10이소미 LPGA 퀄리파잉 시리즈 수석합격 도전
우리은행
부산 is good…부산 is 극지허브
민관학연 극지협의체 필수…다국적 협업공간도 마련해야
부산 is good…부산 is 극지허브
남극협력·인적 교류 재개…“부산 극지타운 조성 돕겠다”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