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전기차 보급 늘지만 안전은 ‘글쎄’… 3년 새 화재 3배 증가

사고의 절반 이상 ‘고전압 배터리’가 원인으로 드러나

배터리 점검 가능한 곳은 전국 검사소의 30%에 그쳐

업체 안전성 강화·관련 제도 정비 필요하다는 지적 나와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기차를 타는 운전자가 늘고 있으나 자동차 화재도 최근 3년 사이에 3배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의 안전성 강화 노력과 함께 관련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조오섭 의원(더불어민주당·광주 북구갑)이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0년부터 올해 8월까지 발생한 전기차 화재는 94건으로 집계됐다. 연도별로는 2020년 12건, 2021년 15건, 2022년 33건, 올해 1~8월 34건이다. 전기차 화재는 2020년과 2021년에는 10건 대에 머물렀으나 2022년부터 급증하는 추세다. 특히 올해에는 8개월 만에 지난해 전체 수치를 이미 넘어섰다.

2020년 이후 발생한 전기차 화재 가운데 54.3%인 51건은 ‘고전압 배터리’로 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27건은 운전석 열선 등 차량 기타 부품 이상, 16건은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 휴대용 충전기 등 장착된 장비 이상이 원인으로 판명됐다. 제작사별로는 현대자동차가 40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기아 14건, 폭스바겐그룹 아우디 7건, 테슬라 6건 등이었다.



지난해 2월 소방관들이 부산의 한 아파트 전기차 충전시설에서 화재가 발생하자 불을 끄고 있다. 국제신문DB


조 위원은 이번 자료에서 보듯 최근 3년간 전기차 화재의 절반 이상이 고전압 배터리에서 발생했지만 이런 사고를 예방할 검사소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현재 전국의 자동차 검사소는 1972곳이다. 그러나 이 가운데 30.8%인 608곳 만이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검사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일부 외국 전기차 제작사가 기술 유출 우려와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점 등을 들어 한국교통공단에 전자장치 진단 자료를 제공하지 않아 배터리 상태 확인이 어려운 것도 문제점으로 거론한다. 또 전기차 정기 안전 검사 항목에 배터리 안전성에 대한 의무 검사 조항이 들어 있지 않은 점도 언급한다. 이에 대해 조 위원은 “전기차 정비에 관련한 관련 제도가 차량 보급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만큼 보완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의 연도별 신규 등록 전기차는 2020년 4만6623대, 2021년 10만355대, 2022년 16만4324대, 올해 1~8월 10만3356대로 파악됐다. 지난달을 기준으로 할 때 국내에 등록된 전기차는 48만8216대다. 제조사별로는 현대차 21만4093대, 기아 13만5866대, 테슬라 5만2116대, 메르세데스-벤츠 1만2546대, BMW 1만1285대, 아우디 5344대 등이었다.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유치 굳게 믿었는데” 시민 실망감…정부 PT 내용 혹평도
  2. 2서울에 걸으러 갑니다
  3. 3‘엑스포 쓴 잔’ 尹 대통령…새해 국정동력 확보 험로
  4. 4유치전서 일군 자산, 부산의 새 성장동력으로
  5. 5노후계획도시 재정비 규제 줄인다
  6. 6산은 이전법 외면하는 민주 지도부…“부산 숙원사업 앞장서겠다” 발언 왜?
  7. 7[근교산&그너머] <1358> 전남 영암 월출산
  8. 8민주 “이동관 탄핵안 강행”…30일 본회의 앞두고 여야 전운
  9. 9가덕신공항·북항재개발 흔들림 없다…부산 여야 “지역 현안 차질 없이 추진”(종합)
  10. 10선거제 개편 갈등 심화에…민주 의원총회 하루 순연
  1. 1‘엑스포 쓴 잔’ 尹 대통령…새해 국정동력 확보 험로
  2. 2산은 이전법 외면하는 민주 지도부…“부산 숙원사업 앞장서겠다” 발언 왜?
  3. 3민주 “이동관 탄핵안 강행”…30일 본회의 앞두고 여야 전운
  4. 4가덕신공항·북항재개발 흔들림 없다…부산 여야 “지역 현안 차질 없이 추진”(종합)
  5. 5선거제 개편 갈등 심화에…민주 의원총회 하루 순연
  6. 6정치권 ‘이낙연 신당설’에 촉각
  7. 7부산 여야 ‘엑스포 실패’ 총선 영향 촉각
  8. 8與 공관위, 이르면 내달 중순 출범
  9. 9尹대통령 “균형발전 계속 추진”(종합)
  10. 10與 ‘현역 물갈이’ 기류에도…일부 PK의원들 “난 아닐거야”
  1. 1노후계획도시 재정비 규제 줄인다
  2. 2전통시장도 동백플러스 특화거리 만든다
  3. 3삼성전기 박선철·안병기 상무, 부사장으로 승진
  4. 4“아쉽지만 부산 브랜드 가치 높여” 마음 다잡는 지역 상공계
  5. 5반토막 홍콩H지수…당국, 은행 ELS 불완전판매 정조준
  6. 6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 2파전…BDX컨소시엄·위메이드 응모
  7. 7한국해양수산연수원, 절영복지관과 사회공헌협약
  8. 8주가지수- 2023년 11월 29일
  9. 9“국립해양박물관 이름 걸맞은 전시공간 마련했죠”
  10. 10부산항만공사, 올해 최우수 항만 운영 기관으로 뽑혀
  1. 1“유치 굳게 믿었는데” 시민 실망감…정부 PT 내용 혹평도
  2. 2유치전서 일군 자산, 부산의 새 성장동력으로
  3. 3“인지도 낮아 효과 의문”…유치위 현지 응원 논란
  4. 4오늘의 날씨- 2023년 11월 30일
  5. 5딸 학교폭력 피할 새 보금자리 입주비 필요
  6. 6부산은 최선 다했다…뜨거웠던 ‘K-원팀’ 여정
  7. 7낙동강 무인도에 수상한 중계기…150억대 보이스피싱 일당이 설치(종합)
  8. 8[속보]부산, 2030 엑스포 유치 실패
  9. 9[단독] 부산시 ‘통학로 개선 리빙랩’ 예산 80% 삭감
  10. 10사립초 입학 전형에 영어면접까지? 부산교육청 감사 착수(종합)
  1. 1류현진 연봉 103억원에 캔자스행 유력
  2. 2정용환 장학회 올해도 축구 꿈나무 14명 후원
  3. 3허재 두 아들 형제매치 & 신·구 연고구단 부산매치
  4. 4PSG, 음바페 극적인 PK골 무승부
  5. 5부산시체육회, 호치민과 스포츠 교류
  6. 6손아섭 은퇴선수가 뽑은 올해 최고 선수
  7. 7살아난 허웅, KCC 연패 사슬 끊었다
  8. 8주심 PK 선언에도 “아니다” 실토…골 욕심 많은 호날두의 양심선언
  9. 9세계랭킹 15위 신지애, 파리올림픽 조준
  10. 10황소의 돌진…시즌 두 자릿수 공격포인트
우리은행
부산 is good…부산 is 극지허브
민관학연 극지협의체 필수…다국적 협업공간도 마련해야
부산 is good…부산 is 극지허브
남극협력·인적 교류 재개…“부산 극지타운 조성 돕겠다”
  • 제25회 부산마라톤대회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