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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2주 연속 조 단위 수주 ‘대박’

한국조선해양도 10척 수주, 올해 목표 82% 벌써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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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이 21일 1조 원이 넘는 ‘대박’을 잇달아 터트렸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총 1조1000억 원 규모의 선박 10척을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한국조선해양은 해외 선사 4곳과 17만4000㎥급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척, 9만1000㎥급 초대형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3척, 30만 t급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1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어 유럽 선사로부터 11만5000t급 석유화학제품운반선(PC선) 4척도 수주했다고 전했다. 총 10척으로, 계약금액만 1조936억 원에 달한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들은 2023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한국조선해양은 올해 들어 현재까지 140척(해양 2기 포함) 122억 달러를 수주해 연간 수주 목표(149억 달러)의 82%를 달성했다.

대우조선해양은 해양플랜트에 이어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대거 수주하며 2주 연속 조 단위 계약을 성사시켰다. 대우조선해양은 유럽지역 선주로부터 초대형 LNG 추진 컨테이너선 6척을 1조1225억 원에 수주했다고 이날 공시했다. 선박들은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24년 말까지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주 브라질 최대 에너지 기업인 페트로브라스로부터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설비(FPSO) 1기를 1조948억 원에 수주한 지 1주일 만에 또다시 조 단위 ‘잭폿’을 터트렸다.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수주한 선박 32척 중 27척은 이중연료 추진선으로 그 비율이 85%에 달한다.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주목받는 친환경 선박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는 것이 대우조선해양의 설명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초대형 원유운반선 11척, 컨테이너선 10척, 초대형 LPG운반선 9척, LNG 운반선 1척, 대형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WTIV) 1척, FPSO 1기 등 총 33척, 47억1000만 달러를 수주해 올해 목표 77억 달러의 61.2%를 달성했다.

방종근 박현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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