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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륙도선 정상궤도…‘국비협의’ 국토부 넘었다

예산 증액분 400억 매칭두고 市-국토부 이견, 한때 무산위기

  • 장호정 기자 lighthouse@kookje.co.kr
  •  |   입력 : 2022-01-13 22:00:23
  •  |   본지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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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협의 끝낸 예산안 곧 기재부行

사업비 문제로 좌초 위기(국제신문 지난해 11월 23일 자 1면 보도)에 처했던 대한민국 1호 무가선 저상트램인 부산도시철도 오륙도선(조감도)이 정상 궤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기본설계 단계에서 배가량 증가한 사업비 지원 의사를 밝혀 시는 조만간 기획재정부와 마지막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시는 13일 도시철도 오륙도선(실증노선) 추가 사업비 국비 지원에 대해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시는 2018년 12월 실증노선 공모 당시 선정한 사업비 470억 원(국비 110억 원, 시비 360억 원) 외 기본설계 단계에서 증액된 400억 원을 도시철도 사업으로 추진해 국·시비를 6 대 4로 매칭하는 방안을 두고 국토부와 협의를 벌여왔다.

시는 국토부와의 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곧 기재부에 예산 지원을 요청할 예정이다. 지원이 확정되면 오륙도선은 예정대로 내년 하반기 착공에 들어가 2024년 개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륙도선은 남구 대연동 용소교차로(도시철도 2호선 경성대·부경대역)에서 용호동 오륙도SK뷰 아파트에 이르는 5.15㎞의 노선이다. 실증노선은 도시철도 경성대·부경대역에서 용호동 이기대어귀삼거리까지 1.9㎞ 이며, 정거장 5개와 부산환경공단 내 차량기지를 포함한다.

이 사업은 지난해 10월 기본설계에서 애초 사업비보다 배가량 늘어난 900억 원이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지장물 철거 비용 110억 원, 차량제작비 35억 원, 차량기지 건설비 10억 원 등 대부분의 항목에서 사업비가 증가했다. 이후 정부와 부산시가 사업비 증가분을 누가 부담하느냐를 놓고 이견을 보여 사업이 무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추가 국비 지원이 이뤄져도 160억 원 이상의 시 예산이 추가 투입돼야 한다.

시 관계자는 “오륙도선은 주민의 숙원사업인 만큼 국비 지원이 확정되면 정상적으로 추진될 것”이라며 “오륙도까지 이어지는 연장구간도 실증노선과 연계해 건설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재호(부산남구을) 국회의원은 “국토부와 협의가 마무리된 만큼 시와 협의해 최종적으로 국비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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