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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선이 되살린 태화강역, 넉 달간 100만명 찾았다

KTX울산역 신설로 침체 겪다 최근 화려한 부활

광역전철 효과로 지난달 하루 평균 9056명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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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울산역이 생기면서 침체했던 울산 태화강역이 지난해 말 동해선 2단계 구간 개통으로 화려하게 부활했다.

울산 태화강역 전경. 국제신문 자료사진
울산시는 지난해 12월 28일 동해선 2단계(부산 일광역∼태화강역) 구간 개통 4개월 만에 태화강역 이용객이 100만 명을 넘었다고 19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4개월간 태화강역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개통 후 4월 말까지 총 이용객은 106만7596명으로 집계됐다. 월별 이용객을 보면 지난해 12월 5만3863명, 지난 1월 31만9141명, 2월 20만8999명, 3월 21만3959명, 4월 27만1661명이다. 1일 평균 이용객은 1월 1만295명, 2월 7464명, 3월 6902명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하지만 봄나들이객 증가 등으로 4월에는 9056명이 이용해 전월보다 31.2% 늘었다.

동해선 전 구간(부산 부전역∼태화강역)의 광역전철 1일 평균 이용객은 3월 7만5682명에서 4월 9만5318명으로 25.9% 증가했다. 역별 이용객 수는 부산 벡스코역이 1만1108명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은 교대 1만523명, 부전 8542명, 기장 7478명, 태화강 7435명 순이었다.

한편 시가 울산연구원에 의뢰한 ‘동해선 개통에 따른 효과 및 대응 방안 모색’ 연구 용역에 따르면 이용객 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동해선 개통으로 93.8%가 편리하거나 매우 편리해졌다고 응답했다. 불편·개선 요구 사항으로는 운행 횟수 증가와 연계 교통수단 확대가 가장 많았다.

주요 통행 목적은 통근·통학이 29%, 친구·친지 방문 등 개인 용무 29%, 여행 16.7%, 업무 출장 12.2%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해선 개통이 울산에 미치는 효과 분석에 따르면 노선 통과 지역이 노선이 지나지 않는 지역보다 인구·고용자 수 증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시 이재업 광역교통정책과장은 “매달 동해선 이용객 변화 추이를 분석하고, 연구 결과는 맞춤형 정책 개발에 활용할 예정”이라며 “이용 편의를 위해 배차 간격을 단축할 수 있도록 철도공사에 지속해서 건의하는 등 다양한 관계 기관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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