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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용 수리온, 민수헬기로 인증... 공공헬기 시장 진입 가속화

항공기 군.민 인증 모두 획득 시장 확대 기대

환자 이송 산불 진화 등 민간임무에도 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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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용으로 개발된 수리온 헬기가 민수헬기로 인증 받고 시장 확대 발판을 마련했다.

군용으로 개발된 수리온 헬기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제한형식증명을 획득하면서 민수헬기로 인증 받고 시장 확대 발판을 마련했다. KAI 제공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국토교통부로부터 수리온 제한형식증명(RTC)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제한형식증명은 군용으로 개발된 수리온 헬기가 민간 응급환자 이송·구조, 산불 진화 등 임무 수행에 적합하게 설계 제작됐고, 안전성이 입증된 것을 승인한 것으로 국토부가 발급한다.

그동안 수리온은 군·경찰·해양경찰의 경우 방위사업청 방위사업법령으로, 소방·산림은 국토교통부 항공안전법에 따라 이원화된 형식증명과 감항증명을 받아야 했다.

이번 제한형식증명 획득으로 민수시장에서 판로 확대가 기대된다.

이 수리온의 형식명은 기존 군용에 민간을 뜻하는‘Civil’이 추가된 KUHC-1로 명명됐다. 이 헬기에는 기상레이더와 배면 물탱크 등이 추가 장착됐다.

KUHC-1 양산 1호기인 경남소방헬기는 다음 달에, 2·3호기는 10월께 중앙 119에 납품될 예정이다.

수리온이 제한형식증명을 획득함으로써 국내 공공헬기 시장도 변화가 예상된다.

현재 경찰청·해양경찰청·산림청·소방청 등 정부 기관에서 운영하는 공공헬기는 총 116대다. 대부분이 외국산으로, 기령 21년 이상 된 노후 헬기는 62대에 달해 안전 위험과 운용 유지 비용 증가가 우려된다.

수리온은 외국산에 비해 안전성과 기동성이 우수하고, 유지 보수 비용이나 기간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최근 울진 산불 진화 작업에서 수리온은 국내 47대의 산림 헬기 중 유일하게 야간 기동이 가능한 헬기로 야간 진화 작업에서 큰 활약을 펼쳤다.

KAI 관계자는 “수리온이 국토부로부터 제한형식증명을 받아 안전성과 신뢰성이 배가된 만큼 국내 공공헬기 시장에서 노후화된 외산 헬기를 수리온으로 대체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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