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조재휘의 시네필] ‘스펜서’ 왕실이란 감옥에 갇힌, 신경쇠약 직전 여자의 삶

  • 조재휘 영화평론가
  •  |   입력 : 2022-04-27 18:54:49
  •  |   본지 14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스펜서’(2021)는 다이애나 왕세자비에 대한 영화가 아니다. 여기에는 실화를 다룬다는 명목을 내세운 영화들이 흔히 빠지는 선정주의, 소재의 유명세에 기대어 허술한 만듦새의 변명으로 삼으려는 안이함이 없다. 영화는 다이애나가 크리스마스 연휴의 3일 동안을 왕실의 별장인 샌드링엄에서 보내는 과정을 그린다. 그 기간 벌어지는 사건들은 굳이 실존 인물을 내세우지 않아도 성립될, 지극히 일상적이고 보편적인 현상들이다. 남편의 집안과 불화를 겪으며 심리적 압박에 시달리는 신경쇠약 직전의 여자. 다른 게 있다면 그녀의 시집은 전통에 엄격한 영국식 귀족주의의 정점인 영국 왕실이라는 점이다.
영화 ‘스펜서’ 스틸 컷.
다이애나는 별장으로 가는 길을 잃고 당황한 모습으로 처음 등장한다. 즉 다이애나의 정체성은 길 잃은 사람이다. 목적지 근처까지 왔음에도 다이애나는 농장 한 가운데 선 허수아비를 보고는 허수아비가 입은 낡은 외투를 벗겨 가져온다. 그 헌 옷은 과거 아버지의 것이고 이젠 돌아갈 수 없는 친정 집안의 추억과 현재의 자신을 이어주는 몇 남지 않은 연결고리이다.

결혼 이전의 성이었던 ‘스펜서(Spencer)’를 영화의 제목으로 내세운 이유는 도입부에서부터 드러난다. 그녀가 찾아 헤매고 돌아가고자 하는 길은 표면상의 목적지인 왕실의 별장이 아니라, 언제라도 돌아가고 싶지만 폐허만이 남은 옛 친정의 추억, 자유분방했던 유년기의 삶이다.

어쩌면 그녀는 내키지 않아서 일부러 길을 지체한 것이 아닐까? 과거를 상실한 채 껍데기만 남은 유령처럼 살아가는 다이애나의 쓸쓸한 내면은 황량한 폐가가 된 옛 본가의 을씨년스러운 풍광을 통해 말 없이 전달된다. 반면 차량이 들어서는 순간 부감으로 비춰지는 샌드링엄은 정문 외에는 출구가 차단되어 있는 중세의 성채로 한 개인에게 가해지는 가부장적 종법 질서의 압박과 사방에서 옥죄는 듯한 공간의 위압감으로 단번에 각인된다. 16㎜ 필름 특유의 흐릿한 해상력은 종종 출몰하는 앤 불린의 유령처럼 커튼마저 닫고 죄인마냥 갇혀 지내는 다이애나를 점점 개인성을 잃고 지워져가는 쇠약한 인상으로 담아낸다.

‘재키’(2016)의 연장선상에서 다시 한 번 현대판 귀족 사회의 내부에 처한 여성상을 다룬 파블로 라라인 감독의 연출은 철저히 계산적이다. 얕은 초점 심도는 인물이 느끼는 주변 환경으로부터의 단절감과 외로움을 강조하고, 좌우 폭이 좁은 1.66 대1의 화면비는 클로즈업 숏에서 프레임의 남은 여백을 줄여 인물의 얼굴을 우리에 가둔 것 같은 인상을 준다. 와이드 숏조차도 다이애나 비를 둘러싼 주변 공간이 닫혀있음을 매번 확인시키며 포위감을 조성하고, 심지어 야외 장면에서도 밤에 안개를 깔거나 스카이라인을 낮춰 잡는 등 폐소공포증을 일으킬 것만 같은 시각화로 일관한다.

한껏 억눌려있던 다이애나의 감정은 두 아들을 데리고 샌드링엄을 떠나는 영화의 말미에서 비로소 숨통을 트고 해방감을 얻는다. 런던 시가지에서 치킨을 사먹는 사소한 일상이야말로 그토록 바라마지 않던 ‘적당히 바보 같아도’ 용납되는 소시민적 일상의 자유 아니던가? ‘스펜서’는 다이애나의 이름과 일화를 빌려오지만, 실상은 헨리크 입센의 희곡 ‘인형의 집’과 주인공 노라에 대한 현대적 리메이크이며, 한 개인을 넘어서 억압받는 여성 보편의 이야기이기도 한 셈이다.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부산형 급행철도(BuTX) 모델은…고속·수소전동차, 하이퍼루프 3파전
  2. 2부산대병원장 임명 미루는 교육부, 배경엔 대통령실?
  3. 3‘짓고도 못쓰는’ 자갈치아지매 시장 내후년 문 열까
  4. 4‘한 명의 아이도 포기않겠다’…공교육 표준 마련에 헌신
  5. 5유치원 찾아 삼만리…대단지 아파트 입주민 발동동
  6. 6연 10% 적금에 1277억 몰려…남해축협 해지 읍소(종합)
  7. 7여당몫 상임위원장 5명 교체…PK 3명
  8. 8대우조선도 에어부산도…산업은행장 손에 달린 PK 현안
  9. 9기다려! 유럽 빅리그…내가 접수하러 간다
  10. 10野 ‘안전운임 3년 연장’ 수용에도…정부 “타협없다, 복귀하라”
  1. 1여당몫 상임위원장 5명 교체…PK 3명
  2. 2김건희 여사 부산 금정구 몽실커피 깜짝 방문, 직원들 격려
  3. 3세 과시한 친윤…공부모임 ‘국민공감’ 의원 71명 참석
  4. 4윤석열 지지율 5개월만에 40%대, 정당은 국힘이 역전
  5. 5비명계 “이재명 100일, 방탄 빼고 뭐 했나”
  6. 6부산 온 안철수 "당 대표 되면 총선 170석 획득해 승리 견인"
  7. 7여야 예산안 협상 '벼랑끝 싸움'..."초당적 협조"VS"부자 감세"
  8. 8도 넘은 北 '이태원' 흔들기...미사일에 악성코드 보고서까지
  9. 9김건희 여사 부산 방문해 깜짝 자원봉사
  10. 1015일 윤 대통령'국정과제 점검회의' 100분 생중계, 지방시대 전략도 논의
  1. 1‘짓고도 못쓰는’ 자갈치아지매 시장 내후년 문 열까
  2. 2대우조선도 에어부산도…산업은행장 손에 달린 PK 현안
  3. 3野 ‘안전운임 3년 연장’ 수용에도…정부 “타협없다, 복귀하라”
  4. 4창업기업 지원 ‘BIGS’ 매출·고용 목표치 껑충
  5. 5수산식품산업 현재와 미래, 부산서 찾는다
  6. 6따뜻했던 11월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이스)’ 늘었다
  7. 7연금 복권 720 제 136회
  8. 8주가지수- 2022년 12월 8일
  9. 9원재료 값 뛰면 단가에 반영…‘납품단가 연동제’ 국회 통과
  10. 10아파트 거래절벽 심화에…수천만 원 포기 ‘마이너스피’ 속출
  1. 1부산형 급행철도(BuTX) 모델은…고속·수소전동차, 하이퍼루프 3파전
  2. 2부산대병원장 임명 미루는 교육부, 배경엔 대통령실?
  3. 3‘한 명의 아이도 포기않겠다’…공교육 표준 마련에 헌신
  4. 4유치원 찾아 삼만리…대단지 아파트 입주민 발동동
  5. 5연 10% 적금에 1277억 몰려…남해축협 해지 읍소(종합)
  6. 6올 수능, 수학 어렵고 국어 쉬웠다…이과생 ‘문과침공’ 거셀 듯
  7. 7흰 것과 검은 것으로 눈부신 세상…스님 부디 길을 닦지 마오
  8. 8오늘의 날씨- 2022년 12월 9일
  9. 9국립환경과학원 “코로 마신 가습기살균제 성분 폐 도달”
  10. 10질병에 생계 막막…진단·치료비 절실
  1. 1기다려! 유럽 빅리그…내가 접수하러 간다
  2. 2PK의 저주…키커 탓인가, 골키퍼 덕인가
  3. 3토트넘 한솥밥 케인-요리스 ‘맞짱’
  4. 4슈퍼컴은 “네이마르의 브라질 우승”
  5. 5벤치 수모 호날두, 실내훈련 나왔다
  6. 6무적함대도 못 뚫었다…다 막은 ‘야신’
  7. 7거를 경기 없다…8강 10일 킥오프
  8. 8축협 저격? 손흥민 트레이너 폭로 파장
  9. 9프랑스 또 부상 악재…음바페 훈련 불참
  10. 10호날두 대신 나와 3골…다 뚫은 ‘하무스’
우리은행
한국마사회
반우용의 월드컵 원정기
포르투갈전 직관 후기
반우용의 월드컵 원정기
한시간 내 구장 간 이동 가능, 모든 경기 즐길 수 있는 축제
  • 신춘문예공모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