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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상 화물 운송료 인상의 역설…선사들 떠나 일감 사라질 우려

도로안전운임제에 기사 등 환영, 선사는 환적 줄여 비용절감 추진

  • 국제신문
  • 유정환 기자 defiant@kookje.co.kr
  •  |  입력 : 2020-01-16 19:04:58
  •  |  본지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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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안전운임제 시행에 따른 대응책 마련으로 업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환적화물 육상 운송료가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중소 운송사와 기사는 10년 넘게 오르지 않던 운송료가 현실화한 만큼 인력난 해소와 운송효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지만 비용 부담에 선사들은 환적을 줄일 것으로 보여 갈등이 예상된다.

16일 부산항만공사와 운송업계에 따르면 차주가 받는 안전위탁운임 기준 부산항 부두 간 환적화물 운송료는 29~57% 올랐다. 6m짜리 컨테이너 기준으로 북항 신선대~감만 부두는 1만4700원에서 2만2887원으로 56%, 신선대~기타 부두는 2만1600원에서 3만3324원으로 54% 올랐다. 신항 남측과 북측 부두는 1만8800원에서 2만8114원으로 50%, 남측 부두 사이와 북측 부두 사이는 1만6800원에서 2만3818원으로 42% 올랐다. 신항과 북항 사이는 5만7800원에서 66% 오른 9만5625원으로 조정됐다.

한 운송사 대표는 “그동안 낮은 운송료 때문에 기사를 못 구해 20~30%에 달하는 차량이 쉬었는데 임금이 올라갈 요인이 생겨 기사 구하기가 수월해질 것 같다”고 말했다. 환적화물은 선박출항 시간에 맞춰야 하는 열악한 근무여건이지만 월급은 250만 원에도 못 미쳤다. 이 때문에 기사들이 다른 업계로 이직해 기사 구하기가 힘들었고 환적화물 수송 지연도 잦았다.

반면 부산항에서 환적하는 선사들은 비용 증가를 걱정하고 있다. 항만공사는 한 해 처리하는 환적화물 1100여만 개 가운데 타 부두 환적은 180여만 개에 달해 도로안전운임제 시행으로 드는 총비용은 290억여 원에서 520억여 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산했다. 결국 선사들은 운항 일정을 조정해 타 부두로 옮기는 물량을 줄이거나 비용이 싼 중국 등 다른 국가로 옮기는 등 타 부두 환적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부산항 부두 운영사들도 환적 화물이 줄 것이라는 데는 대체로 공감하는 분위기다.

항만공사 관계자는 “안전운임제가 환적화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켜본 뒤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결국 부두 운영사 통합으로 타 부두 환적을 줄이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유정환 기자 defiant@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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