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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의 역발상…발묶인 여객기 화물기로 투입

조원태 한진 회장 자구책 제안

  • 국제신문
  • 정옥재 기자 littleprince@kookje.co.kr
  •  |  입력 : 2020-03-15 22:19:48
  •  |  본지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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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 수송 지원하고 주기료 감면

대한항공은 국제선 여객기를 화물기로 활용해 코로나19 사태에 대처하기로 했다. 코로나 사태로 노선 운휴와 감편으로 여객기가 활용되지 못해 비용이 증가하는 데 따른 자구책이자 ‘역발상’이다.
대한항공은 A330 여객기를 화물기로 활용한다. 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코로나19 사태의 글로벌 확산으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여객기를 화물기로 활용하자는 제안을 해 실행에 착수했다고 15일 밝혔다.

조 회장은 최근 임원 회의에서 “유휴 여객기의 화물칸을 이용해 화물 수요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한다면 공급선을 다양화하는 한편 주기료(駐機料, Parking Fee) 비용까지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아이디어를 냈다는 게 대한항공 설명이다. 주기료란 항공기가 공항에 체류할 때 공항에 지불하는 비용이다. 항공기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항공기가 24시간 공항에 체류하면 수백 만 원의 주기료를 공항에 내야 한다.

대한항공은 운휴 상태인 베트남 호찌민에 지난 13일부터 20여 t의 화물을 탑재할 수 있는 A330-300 여객기를 투입해 베트남 진출 한국 기업들의 긴급 물량과 한국발 농산물 수송에 착수했다. 중국 칭다오에도 오는 21일부터 여객기를 투입해 화물을 수송하는 등 대상 지역과 품목을 넓힐 예정이다.

조 회장은 “미국에 의해 대서양 하늘길이 막힌 만큼 여객과 화물도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움직여야 한다. 시장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자”고 강조했다. 세계 각국의 한국 출발 승객의 입국 제한으로 대한항공은 지난 13일 현재 총 124개 노선 가운데 89개 노선이 운행하지 못하고 있다. 수요 감소로 인한 감편으로 대한항공의 국제선 여객 운항 횟수는 평소 대비 86% 감소했다.

정옥재 기자 littleprince@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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