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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항공업계 수혈, 아시아나 매각 촉매제 기대

산은·수은, 1조7000억 원 지원

  • 국제신문
  • 안세희 기자 ahnsh@kookje.co.kr
  •  |  입력 : 2020-04-26 22:17:15
  •  |  본지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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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산 인수 마무리 우회적 압박
- 제주-이스타 결합도 쾌속 승인
- 코로나발 업계 구조재편 속도
- LCC는 추가지원 못 받아 반발

정부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3조 원 가까운 긴급 금융지원을 결정했다. 이번 유동성 수혈로 주춤했던 HDC현대산업개발(현산)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 작업 등 항공업계 재편에 속도가 붙을지 관심이 주목된다.
인천국제공항 주기장에 늘어선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연합뉴스
2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지난 21일 아시아나항공에 마이너스 통장 형태인 한도 대출로 1조7000억 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하면서 현산의 아시아나 인수 작업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 사태 확산의 여파로 아시아나항공의 적자가 계속되자 현산은 인수대금 납입을 연기하면서 ‘인수 무산설’까지 나왔지만 이번 지원 결정으로 정부가 현산의 인수작업의 마무리를 우회적으로 압박하는 모양새가 됐다. 산업은행 최대현 부행장은 “아시아나항공 M&A와 관련해서 인수자인 현대산업개발이 기업결합승인 절차 등을 완료하고 정상적으로 M&A를 종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 작업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23일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를 기업 결합 심사 6주 만에 ‘쾌속’ 승인했다. 제주항공은 일단 현재 진행 중인 해외 결합 심사까지 완료되면 정부가 지원하는 1500억∼2000억 원을 토대로 잔금 납부 등 남은 인수 절차를 마무리하고 이스타항공 경영 정상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정부의 항공업계 지원이 대형 항공사에 집중되면서 상대적으로 재무 상황이 열악한 저비용항공사(LCC) 업계의 불만도 커지고 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지난 24일 코로나19 사태로 유동성 위기에 처한 대한항공에 1조2000억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자금은 다음 달 중순 집행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두 은행은 대한항공 지분 10.8%를 확보하게 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 항공사에 3조 원에 까까운 긴금 자금이 수혈되는 반면 LCC에는 지난 2월 발표된 3000억 원 내외의 지원금 외에 추가 자금은 없다. 산은 최 부행장은 “LCC 추가 지원은 현재로서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지원금 3000억 원 중에서 에어서울·에어부산 544억 원, 진에어 300억 원, 제주항공 400억 원, 티웨이 60억 원 등 현재까지 집행된 금액은 총 1304억 원 규모다. 이 때문에 업계 안팎에서는 아시아나항공과 함께 통매각된 자회사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의 재매각 가능성 등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정부 지원 방안의 집행 여부와 추가 지원에 따라 항공업계 구조 재편이 빨라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안세희 기자 ahnsh@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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