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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기항 정기 국제 컨 노선 1개 늘어 269개…세계 2위 유지

4월 작년비 싱가포르 350개 1위, 얼라이언스 공동 운항 6개 늘어

  • 국제신문
  • 유정환 기자 defiant@kookje.co.kr
  •  |  입력 : 2020-04-27 20:09:08
  •  |  본지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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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에 기항하는 정기 국제 컨테이너 노선이 규모 면에서 세계 2위를 유지했다.

부산항만공사는 올해 4월 기준 부산항에 기항하는 정기 국제 컨테이너 노선은 지난해보다 1개 증가한 269개로 주당 350개의 서비스 노선을 보유한 싱가포르 항만에 이어 세계 2위의 위상을 유지했다고 27일 밝혔다. 상해는 261개, 선전은 234개, 홍콩 217개, 닝보 181개 등이 부산항을 뒤따르고 있다. 이번 조사는 해운물류 분석 전문기관인 알파라이너(Alphaliner)의 데이터를 활용·분석한 것으로 얼라이언스 공동운항, 선사의 선복임차 등은 동일노선으로 간주하는 글로벌 기준을 적용했다.

특히 부산항을 기항하는 얼라이언스의 공동운항 서비스는 전년 대비 6개 증가한 총 45개를 기록했는데 이는 HMM의 디얼라이언스 가입 및 2M 얼라이언스와 SM상선의 공동운항 협력 등으로 북미 서비스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지역별로는 중국 일본 동남아 북미지역 노선이 부산항 전체 서비스의 77%를 차지해 얼라이언스 서비스가 집중되는 동서 항로와 연근해 항로의 연계성이 타 항만에 견줘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과의 노선이 68개로 가장 많았으며, 동남아 50개, 중국 47개, 북미 42개, 유럽 15개, 남미 14개, 러시아 12개, 중동(인도 포함) 10개, 대양주 6개, 아프리카 5개 순이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미주 동안 및 러시아(각각 4개), 남미 서안(3개), 아프리카(3개), 중국(1개)의 서비스가 증가한 반면 일본(5개), 미주 서안(3개), 중동(인도 포함 3개), 대양주(1개), 유럽(1개) 노선은 서비스 철수 및 선사 간 서비스 통합·조정 등으로 감소했다.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해운동맹 재편 및 초대형선 투입 확대 등으로 선사 간 서비스 통합·조정에도 불구하고 부산항 기항 정기노선이 증가한 것은 부산항의 환적 경쟁력을 방증하는 것”이라며 “결국 국내 최대 항만인 부산항의 우수한 서비스 네트워크는 국내 수출입 화주의 글로벌 물류 경쟁력으로 이어지는 만큼 코로나로 인한 어려운 상황에도 부산항 경쟁력이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정환 기자 defiant@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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