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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이스타 인수 결국 포기

코로나로 유동성 위기 등 겪어

  • 국제신문
  • 정옥재 기자
  •  |  입력 : 2020-07-23 22:06:02
  •  |  본지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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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산, 아시아나 인수도 불투명

국내 첫 항공사 간 인수합병(M&A)인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모회사인 이스타홀딩스와의 주식 매매 계약이 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취소됐다. 또 다른 인수합병인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작업도 여전히 불투명하다. 아시아나항공 자회사인 에어부산의 앞날도 마찬가지다.

제주항공은 지난 3월 2일 이스타홀딩스와 체결했던 ‘이스타항공 주식 매매계약’을 해제한다고 23일 공시했다. 제주항공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와 중재 노력에도 인수를 강행하기에는 짊어져야 할 불확실성이 너무 크다고 판단했다”며 “주주를 포함한 이해 관계자 피해에 대한 우려도 큰 것이 사실이다. 이번 M&A가 결실을 거두지 못한 것에 대해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 해제는 두 회사가 코로나19 여파로 유동성 위기에 처한 데다 계약서상 선결조건 이행 등을 놓고 갈등을 빚었기 때문이다. 이스타항공의 미지급금은 체불 임금 250억 원을 포함해 1700억 원 이상으로 추산된다. 계약 이행 과정에서 이스타항공은 운항 중지(셧 다운)됐고 체불임금에 대한 책임 공방을 벌여 감정싸움 양상으로 번졌다. 계약 해제로 이스타항공의 정상 운영이 어려워졌을 뿐 아니라 직원 1600명의 실직 우려가 높아졌다.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 포기 여파는 자연스럽게 HDC현대산업개발(현산)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작업에 쏠린다. 현산과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은 지난달 재협상을 거론했지만 40일이 지나도록 협상에 착수하지 못하고 있다.

현산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작업 역시 지난 4월 말 인수 완료가 목표였지만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면서 분위기가 변했다. 현산은 침묵을 유지하면서 재협상, 인수 포기 두 가지 시나리오를 놓고 저울질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옥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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