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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배터리데이 ‘빈 수레’…국내 업체 “휴~”

반값 배터리·자율주행차 제시…신기술 없어 김 빠졌다는 평가

  • 국제신문
  • 정옥재 안세희 기자
  •  |  입력 : 2020-09-23 22:05:09
  •  |  본지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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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기대 못 미치자 주가 하락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배터리 데이’에서 혁신 기술을 내놓지 않고 원가 절감 계획만 밝히면서 잔뜩 긴장했던 국내 배터리업체들은 안도했다.

테슬라는 23일 새벽(한국시간) 열린 배터리데이 행사에서 제조공정 고도화를 이뤄 향후 3년 동안 배터리 원가를 56% 낮추고 2022년까지 100GWh(기가와트시), 2030년까지 3TWh(테라와트시) 규모의 생산 설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테슬라는 ‘반값 배터리’ 계획을 내놨는데 규격은 2170(지름 21㎜·높이 70㎜)에서 4680(지름 46㎜·높이 80㎜)으로 확대하고 공정 개선을 통해 가격은 56% 낮추는 제품이다. 주행거리는 54% 길어질 것이라고 테슬라는 강조했다.

테슬라는 애초 시장에서 거론된 차세대 배터리 신기술, ‘100만 마일 배터리’에 대해서는 발표하지 않았다. 대신 배터리 업계는 테슬라가 가격을 현재보다 절반 수준으로 낮추고 성능을 개선한 원통형 배터리 ‘4680’을 3, 4년 내에 출시하겠다는 점에 주목한다.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가 “약 3년 후에는 완전자율주행 전기차를 2만5000달러에 판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면서 업체 간 가격 경쟁도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 단가에서 배터리 가격은 약 40%다.

테슬라가 ‘한 방’을 보여주지 못하면서 주가는 전날보다 5.6% 하락했고, 행사 종료 후 시간 외 거래에서 6.84% 추가 하락했다. 국내 배터리 3사의 주가도 동반 하락했다. 신기술에 대한 실망감, 배터리 비용 절감에 대한 우려 등이 투자심리에 반영되면서 LG화학(-1.41%), 삼성SDI (-2.24%), SK이노베이션 (-1.99%)은 모두 약세로 장을 마쳤다.

정옥재 안세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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