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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아시아나 통합 확정…산은, 한진칼에 8000억 투자

한진칼은 2조5000억 유상증자

  • 안세희 기자 ahnsh@kookje.co.kr
  •  |   입력 : 2020-11-16 19:58:25
  •  |   본지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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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은행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을 공식화하고 한진그룹과 8000억 원의 투자계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정부와 산업은행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공식화한 16일 서울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노동조합 관계자가 모여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산은은 16일 “통합 국적항공사 출범을 통해 국내 항공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이날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산경장) 회의를 열고 양사의 통합을 결정했다. 통합이 완료되면 ‘글로벌 톱10’ 항공사가 탄생한다.

산은은 한진그룹의 지주회사인 한진칼과 계약을 하는데, 대한항공이 아닌 한진칼을 지원하는 이유에 대해 산은 최대현 부행장은 “대한항공 입장에서 한진칼이 참여하는 주주배정 유상증자 방식이 자금조달에 효과적일 것으로 봤다. 한진칼이 대한항공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으면 지주사 지분 요건에 미달하는 점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한진칼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2조5000억 원 유상증자에 참여한다. 한진칼의 몫은 7317억 원으로 대한항공 지분율은 29.2%가 된다.
대한항공은 유상증자한 대금으로 아시아나항공에 1조8000억 원을 투입한다. 아시아나항공 신주 1조5000억 원과 영구채 3000억 원을 인수할 예정이며, 주식을 취득하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지분율은 63.9%로 최대주주로 올라선다. ‘한 지붕 두 가족’이 아닌 완전 통합에 따른 구조조정 우려에 대해선 “양사의 연간 자연감소 인원과 신규 사업 추진을 고려하면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직원은 각각 1만8000여 명, 9000여 명이다. 양사 중복 인원은 750명가량으로 추산된다.

한편, 대한항공 조종사노동조합 등 5개 노조는 이날 긴급 회동을 갖고 “노동자 의견을 배제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세희 기자 ahnsh@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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