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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대기업들 "비수도권 이전 때 교통물류 애로 가장 커"

전경련, 매출 1000대 기업 설문조사

시간·비용 증가 등 교통·물류 애로 23.7%

기존 직원 퇴사 등 인력 문제 21.1%

규제나 부지확보 애로도 10% 수준

  • 정옥재 기자 littleprince@kookje.co.kr
  •  |   입력 : 2022-05-19 06:3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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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매출 1000대 기업들은 비수도권 이전이나 사업장 신·증설 때 시간과 비용 증가를 비롯한 교통·물류 애로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사나 사업장 이전 때 기존 직원이 퇴사하는 문제도 큰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3월 부산시의 수도권 기업 투자유치설명회 모습. 김정록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매출액 1000대 기업을 대상(152개사 응답·지난달 11~27일)으로 ‘기업의 지방 이전 및 지방 사업장 신·증설에 관한 의견’을 조사했더니 응답 기업 열 곳 가운데 아홉가량인 89.4%는 이전 계획이 없는 것으로 답했다고 19일 밝혔다. 비수도권의 사업 환경이 해외보다 좋다는 응답은 35.5%였고 57.9%는 해외와 큰 차이가 없다고 답했다.

비수도권으로 이전했거나 검토 중인 시설은 생산공장(43.8%), 본사(31.3%), 영업소(18.8%), 연구소(6.1%) 순이었으며 이전 이유로는 사업 확대 용이(29.2%), 교통·물류 환경 등 입지가 좋아서(27.1%) 등으로 나타났다.

대기업들은 비수도권 이전의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시간·비용 증가 등 교통·물류 애로(23.7%), 기존 직원 퇴사 등 인력 확보 애로(21.1%)를 꼽았다. 이어 규제(12.3%), 사업장 부지 확보 애로(12.1%)도 높게 나타났다. 제조업은 사업장 부지 확보 애로(13.5%), 규제(13.0%)도 장애요인의 큰 비중으로 조사됐고 서비스업은 숙소·병원·학교 등의 생활 인프라 부족(12.8%)이 장애 요인으로 높게 나타났다.

기업들은 비수도권 이전에 필요한 인센티브로 교통·물류 인프라 지원(22.8%), 인력 확보 지원(18.6%)을 꼽았고 세제 혜택 및 설비투자 지원(14.5%), 규제 및 제도 개선(12.9%), 사업장 부지 제공(12.1%) 등의 비중도 컸다. 한편 서비스업은 숙소·병원·학교 등 생활 인프라 지원(11.6%)이 제조업(7.9%)보다 더욱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규제 및 제도 개선의 경우 서비스업은 5.1%가 필요하다고 답해 제조업(14.6%)보다 낮았다.

비수도권이 해외보다 나은 점은 교통·물류 인프라(29.7%), 세제 혜택 및 투자지원(21.0%), 숙소·병원·학교 등 생활 인프라(11.1%), 관련 업체와의 협력 용이(11.1%) 등으로 나타났다. 취약한 점은 높은 인건비(38.4%), 시간·비용 등 교통 물류상의 애로(23.1%)였다.

이전 희망 권역으로 과반이 넘는 기업들이 충청권(55.3%)을 꼽았고 부울경(16.4%), 대구·경북(11.2%) 순이었다. 이들 지역을 선택한 이유는 교통·물류 인프라(60.5%)가 다른 지역보다 좋기 때문이라고 응답했다.

전경련 유환익 산업본부장은 “기업들이 비수도권으로 이전하면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므로 교통·물류 애로, 인력 확보 애로 등의 장애물이 없어지도록 정부와 지자체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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