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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 "지하 터널화" - 국토부 "4m 방음벽 설치"

부전~마산 복선전철 공청회, 양측 입장 차만 확인

  • 김미희 기자 maha@kookje.co.kr
  •  |   입력 : 2013-06-11 20:44:32
  •  |   본지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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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전~마산 복선전철사업을 놓고 인근 주민과 사업관계자가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주민공청회가 열렸지만, 양측은 서로의 견해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주민들은 소음 진동을 우려하며 복선전철사업의 지하 터널화를 요구했지만 사업관계자들은 불가능하다며 난색을 보였다.

국토교통부는 11일 오전 부산 부산진구청 대회의실에서 주민과 사업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전~마산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BTO)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 공청회'를 개최했다. 공청회는 연세대 이무춘(환경공학과) 교수의 사회로 사업관계자 4명과 주민대표 4명이 토론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공청회는 지난 4월 11일 주민설명회(본지 지난 4월 12일 자 10면 보도)에 이어 주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환경영향평가 용역을 맡은 (주)동성엔지니어링 고대홍 상무는 "부산진구 사업 구간의 동문굿모닝힐, 쌍용스윗닷홈, 연립주택지역 총 3곳을 대상으로 야간소음을 측정한 결과 15m 이내인 아파트 2곳은 58.2㏈, 보다 거리가 가까운 연립주택은 63.2㏈로 나왔다"며 "야간소음기준인 65㏈에는 못 미쳐서 소음기준에는 적합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여전히 소음 진동에 시달리고 있다며 복선전철사업의 지하 터널화와 인근 부지 매입을 요구하며 팽팽히 맞섰다. 김현오 주민대표는 "하루에도 10여 차례 열차가 지나다녀 현재 소음 진동으로 고통받고 있는데 2019년 복선전철이 완공되면 10분에 1대꼴로 전철이 다닌다"며 "대책으로 4m 높이의 방음벽을 설치한다고 하는데 인근 주민들은 지하에 사는 것과 마찬가지다. 복선전철 지하 터널화, 인근 부지 매입 등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백진호 국토부 철도시설투자개발과 시설사무관은 "주민들이 원하는 지하화는 현실적으로 곤란하다. 철도와 도로의 특성이 달라서 지형적 특성, 지하 구조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며 "인근 토지 수용도 사업에 따른 환경 피해의 정확한 인과관계가 증명되지 않으면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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