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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인천 환승내항기 급증…김해공항 국제선 확충엔 발목

영남권 환승객 수요 맞춰 운항편수 전년대비 31% 증가

  • 국제신문
  • 박호걸 기자 rafael@kookje.co.kr
  •  |  입력 : 2017-09-10 23:21:55
  •  |  본지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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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구에서도 내항기 추진중
- 중장거리 수요 인천으로 쏠려

김해공항에서 인천공항을 연결하는 환승 전용 내항기가 급증하면서 부산시의 속앓이가 깊다. 승객 입장에서는 내항기가 늘어야 국제선이 다양한 인천공항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반면 내항기가 늘어나면 김해공항의 국제선 수요가 그만큼 줄어들어 신규 중장거리 노선 유치가 어려워진다. 딜레마이다.
10일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지난 1~8월 부산~인천 환승 전용 내항기 승객은 28만3478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1%(4만1460명) 늘었다. 같은 기간 환승화물도 4512.1t에서 5255.4t으로 16.5% 증가했다. 내항기 운항편수도 올해 2371편으로 지난해 1~8월 1797편보다 31.9%가 급증했다.

내항기 운항이 증가한 것은 영남권의 국제선 승객들이 중장거리 노선이 부족한 김해공항 대신 인천공항을 자주 이용한다는 뜻이다. 아시아나항공도 2015년 2월 김해~인천 내항기 운항을 중단했다가 지난해 10월부터 재개했다.

한 국적 항공사는 그동안 없었던 대구공항~인천공항 환승 전용 노선도 신설을 검토 중이다. 만약 이 같은 계획이 현실화된다면 김해공항 입장에서는 대구·경북 지역의 중장거리 수요도 인천공항에 뺏기는 셈이 된다.

전문가들은 ‘인천공항 블랙홀 현상’을 완화하려면 김해공항 중장거리 노선 신설이 유일한 대안이라고 입을 모은다.

반면 항공사들은 노선 신설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 한 국적 항공사 측은 “영남권의 장거리 항공 수요가 증가 추세인 것은 맞지만 아직 신규 취항을 논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 2대 이상의 항공기를 새로 투입할 경우 수지타산을 맞추기가 만만치 않다. 항공사 입장에서는 환승 전용 내항기를 증설해 인천공항을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게 더 경제적”이라고 말했다.

부산시도 2011년부터 신규 취항 노선에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정책을 펴고 있지만 성과는 적다. 2012년 에어부산의 부산~마카오 노선 취항이 유일한 지원 사례다.

환승 전용 내항기 탓에 김해공항 중장거리 노선 취항이 늦어지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내항기를 줄이고 김해공항에 중장거리 노선을 유치하는 게 가장 좋다. 내항기가 늘수록 인천공항이 승객을 빨아들이는 블랙홀 현상이 고착화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올해 1~8월 김해공항 국제선 승객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4%(화물은 3.1%)가 늘었다.

박호걸 기자 rafael@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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