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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울경, 대구·경북 우군화 넘어 동반자 관계 구축해야

관문공항 PK-TK 상생 필요

  • 국제신문
  • 김미희 기자 maha@kookje.co.kr
  •  |  입력 : 2019-01-17 20:07:14
  •  |  본지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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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해공항 확대 백지화 전략
- 대구·경북과 윈윈 해법 모색을

- 부산시, 동남권 관문공항 속도
- TK 지역서도 접근하기 쉽게
- 교통망 건설 추진 계획 세워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김해신공항(김해공항 확장) 계획을 폐기하고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 사업을 성공시키는 열쇠로 부산 울산 경남(PK)과 대구 경북(TK)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이 꼽힌다. PK와 TK가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나아가려면 공감대 형성이 필수적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오거돈 부산시장과 김경수 경남도지사,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 16일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 검증 결과 보고회’에 참석해 “국토부 장관이 부울경 단체장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국무총리에게 공정하고 객관적인 최종 판정을 요구하겠다”며 “애초 국토부와 합의한 검증 기준에 비춰 김해신공항 건설은 안전 소음 확장성과 같은 동남권 관문공항 최소 요건 중 어느 것 하나 충족되지 않은 불가능한 계획”이라는 내용을 담은 공동 입장문(국제신문 17일 자 1면 보도)을 발표했다.

같은 날 이철우 경북도지사 역시 대구 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사업을 빨리 추진해 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TK 입장에서는 통합신공항 건설이 답보 상태인 데다 PK지역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 움직임 때문에 국토부가 추진 중인 김해신공항 건설까지 차질을 빚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 지사는 이날 “정부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문제를 먼저 마무리하면 지역에서도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굳이 반대하지 않는다”며 과거와 달리 포용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 지사는 그동안 가덕도 신공항을 반대해왔다.

부산지역 한 공항 전문가는 “과거 정부가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정했을 때 가장 큰 요인이 정무적인 판단이었다. 부산 가덕도냐 경남 밀양이냐 공항 입지를 놓고 영남권 갈등이 거세지자 미봉책으로 김해신공항을 내놓은 것”이라며 “이제는 상황이 180도 바뀌었다. PK와 TK지역이 갈등이 아닌 상생 차원에서 힘을 모아 정부를 설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부산시는 장기적으로 동남권 관문공항 접근교통망 구축에 나선다. PK뿐 아니라 TK 어디에서나 편리하게 동남권 관문공항에 접근할 수 있는 교통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시는 올해 동남권 관문공항 입지 변경을 확정하고 2020~2021년 사전타당성 및 예비타당성 조사, 2022년 기본계획 착수, 2023년 접근교통망(도로 철도 도시철도) 건설에 착수한다는 추진 계획을 세웠다.

시 송광행 신공항추진본부장은 “정부는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을 쉽게 말해 종이로만 설명하는 것 같다. 실제 공사가 시작되면 김해시와 부산 강서구 주민의 소음 피해에 따른 반발로 공사를 제대로 진행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송 본부장은 “착공이 빠르다고 준공 시점이 빠른 건 아니다. 주민의 소음 피해 우려, 안전성 등을 고려한 제3의 입지에 동남권 관문공항을 짓는다면 시작이 1, 2년 늦더라도 준공 시점은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오는 2026년)보다 늦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미희 기자 maha@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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