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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남부내륙고속철도…울산, 외곽순환도로·산재병원

예타면제 사업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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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남, 남부내륙고속철도

- 수도권~남해안 2시간대 교통오지 탈출

# 울산, 외곽순환도로·산재병원

- 경제동맥·의료 인프라 갖춘 산업도시로

남부내륙고속철도와 울산 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받으면서 경남 울산 지역이 발전할 기대로 부풀었다.

29일 경남도에 따르면 남부내륙고속철도는 경북 김천에서 시작해 경남 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를 잇는 172km 구간에 건설된다. 총 4조70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2022년에 착공해 2028년 완공할 예정이다.

남부내륙고속철도가 완공되면 수도권과 남해안은 2시간 만에 연결된다. 도는 이 사업 추진 과정에서 10조 원의 생산 유발 효과가 나타나고 8만 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한다. 남해안에 철도망이 생기면 항공·나노 국가산단, 항노화 산업 등 미래 신성장 산업 육성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 서울 제주 같은 일부 지역에 집중된 관광 수요가 경남으로 옮겨와 연 방문객 1000만 명 시대를 열 것으로 기대한다.

이 같은 기대로 진주 통영 사천 거제 상공회의소는 이날 도청에서 일제히 환영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50년 숙원을 해결하고 교통 오지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됐다는 점이 무엇보다 반갑다. 고속철도 연결로 교통난이 해소되고 관광수요가 늘어나는 것은 물론, 기업인 활동 등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남부내륙철도의 기종점인 거제시의 변광용 시장도 “이번 결정으로 보여준 문재인 대통령의 국가균형발전 의지를 적극 지지한다. 거제 시민은 남부내륙철도 건설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에 환호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는 이날 서부개발국 아래 남부내륙고속철도 추진단도 신설했다. 김경수 도지사는 “경남 전체의 종합발전계획인 그랜드비전을 빠른 시일 내에 수립해 남부내륙고속철도가 경남경제 재도약의 밑거름이 되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울산도 외곽순환고속도로와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설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받자 환호했다. 외곽순환고속도로는 2011년부터 9년째, 산재전문 공공병원은 2003년부터 16년째 추진해온 장기 사업이다. 두 사업 모두 전국 특별·광역시 중 울산에만 없는 시설이다.

총사업비 1조1545억 원(국비 4618억 원, 한국도로공사 6927억 원)을 투입하는 외곽순환고속도로는 울산 북부지역에 동서로 길이 25.3㎞, 왕복 4차로 도로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경부고속도로 미호분기점(JCT)에서 동해고속도로 범서나들목(IC)∼호계∼국도 31호선 강동 나들목으로 이어진다. 시는 외곽순환고속도로가 울산의 ‘경제동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시는 이 도로 건설로 2조5906억 원에 이르는 생산 유발, 1만1660명의 고용 유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한다. 조선, 물류, 관광 등 울산의 미래 성장 동력이 성숙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산재전문 공공병원 설립에는 2300억 원이 투입된다. 병원은 총 300병상 규모로 중증 산재환자 전문 치료와 직업병 분야 연구·개발 기능을 갖춘다. 건립은 고용노동부 산하 근로복지공단이, 운영은 보건복지부가 맡는다.

김인수 방종근 이종호 박현철기자 jhlee@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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