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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가대교 대형화물차 통행료, 내년 1월부터 5000원 내린다

승용차는 그대로 … 체감도 낮아, 경남도 “출퇴근 할인 협의 지속”

  • 국제신문
  • 박현철 기자 phcnews@kookje.co.kr
  •  |  입력 : 2019-10-10 20:28:08
  •  |  본지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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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과 경남 거제를 잇는 거가대교의 통행료가 대형 화물차를 대상으로 우선 인하된다. 그러나 승용차 통행료는 내리지 않아 당장 시·도민이 인하 효과를 체감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부산시와 경남도는 내년 1월 1일부터 거가대교 대형 화물차 통행료를 5000원 인하한다고 10일 밝혔다. 이에 따라 편도 기준 화물차 통행료는 대형(10t 이상)이 2만5000원에서 2만 원으로, 특대형(트레일러)이 3만 원에서 2만5000원으로 각각 내린다. 거가대교 통행료는 다른 유료 도로에 견줘 지나치게 비싸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시와 도는 거제시가 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되는 등 경제 여건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 시와 도는 통행료 인하 시행일까지 관련 시스템 개선, 예산 확보, 유료 도로 수납에 관한 변경 공고 등 사전 절차를 거친다. 시와 도는 앞으로 출퇴근 시간 할인과 지역민 할인을 놓고도 시민단체 등과 계속 협의하기로 했다.

거가대교 통행료 인하 방침이 발표되자 지역에서는 “일단 요금 인하를 위한 첫 단추는 끼웠다”는 긍정적 평가와 “시·도민이 주로 이용하는 경차·소형·중형차 요금은 전혀 인하되지 않아 아직 갈 길이 멀다”는 부정적 반응이 엇갈린다.

거제시에 자리한 양대 조선소와 협력업체는 대형·특대형 화물차 통행료가 왕복 운행을 기준으로 1만 원 할인돼 물류 기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하지만 지역 시민단체는 화물차 외에 편도 기준 경차 5000원, 소형차 1만 원, 중형차 1만5000원인 기존 통행료를 반값 수준으로 내려야 한다고 줄기차게 요구한다.

‘거가대교 통행료 인하 범시민대책위’ 관계자는 “승용차 통행료가 지나치게 비싸 시·도민이 거가대교를 이용하는 데 큰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며 “시·도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하려면 승용차 요금을 하루빨리 내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는 이번 조치와 별개로 거가대교 통행료를 둘러싼 근본적 제도 개선을 위해 ‘거가대로 (고속)국도 승격을 통한 정부 인수’ ‘요금 인하를 위한 국비 지원’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통행료 인하 때 국비 지원 근거를 마련할 수 있는 유료도로법 개정안도 지난 4월 발의돼 현재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박현철 기자 phcnews@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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