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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호국도 우회도로 양산 웅상구간 우선개통, 양산 용당마을 주민 큰 고통

-용당마을 도로, 용당교차로와 기존 7호 국도 연결 유일도로로 우회도로 개통후 교통량 급증

-사망사고 등 대형사고 속출 주민 불안, 교통안전시설 미비

-이장호 양산시의원, 현장점검 및 대책마련 나서

  • 국제신문
  • 김성룡 기자 srkim@kookje.co.kr
  •  |  입력 : 2020-02-09 20: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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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울산 간 7호국도 우회도로 양산 웅상구간 우선 개통이후 양산시 용당 교차로와 연결되는 용당마을 도로로 각종 차량통행이 급증해 교통체증은 물론 대형사고 등 문제점이 잇따라 발생해 주민들이 대책마련을 호소하고 있다.(약도·사진)

 9일 양산시 등 관련기관에 따르면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지난해 4월 부산~울산 7호 국도우회 도로 전체 28㎞ 가운데 부산과 양산 경계인 동면 여락리에서 양산 웅상 용당 교차로간 14.68㎞를 우선 개통했다

 문제는 용당교차로에서 기존 7호 국도로 통하는 곳이 왕복 2차선으로 좁은 양산 용당 마을 길(도시계획도로) 뿐이라는 점이다.

 이 때문에 출·퇴근 시간대면 길이 460m 용당마을 길이 신설 우회도로로 진·출입하려는 차량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극심한 체증이 빚어지고 있다. 취재진이 지난 7일 평일 낮시간에 현장을 방문했는데도 이 도로로 많은 차량들이 운행 중이었다.

 한 마을 주민은 “용당마을 주변에 소주, 서창산단 등 각종 산단이 밀집한데다 용당교차로가 울산 온산으로 통하는 지방도와도 연결돼 7호국도 우회도로 개통이후 마을 길로 통행량이 급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런데도 이 용당마을 길에 과속방지턱은 여러군데 설치됐지만 횡단보도는 2곳에 불과하고 교통신호등과 과속신호등은 전무해 각종 대형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이 도로를 건너던 한 마을주민이 차량에 치여 중상을 입었다. 또 지난해 8월에는 오토바이 운전자가 이 도로를 운행 중 차량과 충돌해 사망하는 등 크고작은 사고가 끊이지 않고있다.

 특히 마을 길이 막히자 일부 차량은 차량 2대 교행도 안되는 마을 안 비좁은 골목길을 우회로로 이용해 주민들이 소음과 매연 등 피해에 하루종일 고통을 받고있다.

 당국이 이 우회도로 개통에 따른 교통흐름을 원활히 하기위해 용당마을 진입로 앞 기존 7호 국도에 설치한 부산방향 U턴구간도 회전반경이 좁아 차량들이 후진 후 직진해야해 이에따른 대형사고위험도 높은 실정이다.

 양산시의회 이장호 의원(자유한국당·소주 서창동)은 “마을길을 확장하는 등 교통안전 대책없이 서둘러 우회도로를 개통하는 바람에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는 게 주민 의견이다“며 “우선 과속신호등 설치 등 안전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앞서 양산시웅상출장소 공무원들과 함께 현장조사를 벌이는 등 용당마을 교통체증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하며 대책마련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박헌식 양산 용당마을 이장은 “울산 웅촌면까지라도 7호 국도 우회로의 미개통 구간이 우선적으로 조기개통되야 사정이 나아질 것인데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미개통 구간의 6월 조기 개통 약속을 파기했다”며 “우회도로 우선 개통으로 운전자들은 좋지만 마을주민 피해는 누가 보상해주느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양산시 관계자는 “용당마을 도로는 확장이 계획돼 교통안전시설물 설치에 어려움이 많다. 경찰 등 관련기관과 협의해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김성룡 기자 srkim@kookje.co.kr

양산 용당마을 도로에 평일 낮시간인데도 각종 차량이 많이 몰려 꼬리물기 운행을 하고있다.
양산 용당마을 도로 약도
이장호 양산시의원(자유한국당^소주 서창동)이 용당교차로변에서 부산~울산 7호국도 웅상구간 우선개통으로 용당마을로 차량이 몰리면서 발생하는 대형사고 등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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