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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산성터널 완전체 구축…화명동 ~ 회동IC 11분 만에 달린다

외부순환도로 핵심구간 완성, 산성터널 통행량 증가할 듯

  • 국제신문
  • 정철욱 기자
  •  |  입력 : 2020-04-21 22:00:54
  •  |  본지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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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정·북구 등 교통난 해소 기대

부산 동서를 연결하는 부산외부순환도로의 핵심부인 산성터널 금정 측 접속도로가 22일 개통된다.
부산 산성터널 금정 측 접속도로가 22일 개통한다. 사진은 21일 윤산터널(빨간색 점선)과 회동교차로 일대. 김종진 기자 kjj1761@kookje.co.kr
부산시는 22일 오후 7시부터 산성터널 금정 측 접속도로를 개통한다고 21일 밝혔다. 개통식은 이날 오후 3시30분 금정구 부곡동 윤산터널 입구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에 개통하는 구간은 산성터널 금정 측 입구와 회동IC를 잇는 3.24㎞다. 이번 접속도로 개통으로 산성터널 금정 측 구간은 2013년 8월에 착공한 뒤 6년8개월 만에 온전한 모습을 갖추게 됐다. 이 접속도로는 금정구 장전초와 윤산 입구를 잇는 길이 1.22㎞의 4~6차로로 제한속도는 시속 80㎞다. 지하차도 터널 교량 등으로 연결된 윤산 구간 2.02㎞로, 건설에 3308억 원(시비 1978억, 국비 1330억 원)이 투입됐다.

산성터널 금정 측 접속도로가 개통되면서 부산외부순환도로의 핵심구간인 대동화명대교(1.96㎞)~산성터널 접속도로 화명 측(1.68㎞)~산성터널(5.62㎞)~산성터널 접속도로 금정 측(3.24㎞)~회동IC가 완성, 연결됐다. 이에 따라 시는 북구 화명동에서 회동IC까지 가는 데 걸리는 시간이 20분가량 단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산성터널 개통 전에는 31분가량 소요됐다. 또 산성터널 예상 통행량이 하루 2만4000대에서 3만9000대로 늘어 금정·사상·강서·북구와 경남 김해 일원을 지나는 교통량이 분산되면서 교통 흐름에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예상한다.

산성터널 금정 측 접속도로 개통으로 부산외부순환도로는 김해 초정~화명(1.54㎞), 반송터널(8.24㎞)만 개통하면 전 구간(22.28㎞)이 완성된다. 부산외부순환도로가 완성되면 김해(초정IC)~기장(송정IC)을 20분 만에 통과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산성터널을 온전하게 개통하면 물류도시로서 부산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라며 “외부순환도로 잔여 구간 건설에도 박차를 가해 조기에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철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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