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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울경 잇는 동남권 순환철도 ‘청신호’

윤영석 의원 국토부와 노선 조율…경남도가 제시한 구간 잠정 확정

  • 국제신문
  • 김성룡 기자 srkim@kookje.co.kr
  •  |  입력 : 2020-11-29 19:54:15
  •  |  본지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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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영~양산 물금~태화강역 80㎞
- 부전역 출발 국철과 진영서 연결

경남 김해~양산~울산을 잇는 광역순환철도 건설사업의 밑그림이 나와 부산과 경남, 울산을 연결하는 동남권 광역순환철도 건설에 청신호가 켜졌다.

29일 경남도와 국민의힘 윤영석(양산갑) 의원 등에 따르면 윤 의원은 최근 경남도 관계자와 함께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 광역교통정책국 관계자와 만나 동남권 광역순환철도 노선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양측은 경남도가 제시한 김해 진영역~상동~낙동강 횡단~양산 물금역~양산 북정~양산 상·하북~KTX 울산역~울산 남구 태화강역 등 80㎞를 동남권 순환철도 노선으로 잠정 확정했다. 총사업비는 2조2880억 원으로 추산됐다. 이 중 양산시 구간은 25㎞에 이른다.

국토부는 내년 4월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기본계획(2021~2030년)을 확정한다. 국가철도사업은 국토부의 이 기본계획에 우선 반영돼야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윤영석 의원 측은 “국토부에서 경남도가 제안한 노선을 수용하는 것으로 내부 협의를 마무리한 단계로 국토부 기본계획 반영은 사실상 확정됐다. 향후 기재부 협의 등을 통해 사업 우선순위를 앞당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철도망은 현재 공사 중인 부산 부전역(부전~태화강역 동해선 연결)~김해 장유~김해 진영 간 국가철도 노선과 진영역에서 연결된다. 두 사업이 완료되면 부산과 경남, 울산에 걸쳐 186㎞ 길이의 동서 순환형 광역철도망이 구축돼 명실상부한 동남권 단일 교통망시대가 열린다. 이 경우 산업, 물류, 환경, 관광 등 분야에서 부울경 간 광역 협력사업이 더욱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과 경남, 울산을 연결하는 광역전철의 총길이는 서울과 경기, 인천을 잇는 수도권 전철 617㎞의 22분의 1인 28㎞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같은 거리라도 수도권보다 이동에 많은 시간이 소요돼 광역교통망 구축이 절실한 실정이다.

국가철도는 도시철도와 달리 전액 국비로 사업이 진행돼 지자체 예산 절감 효과가 큰 것도 장점이다. 윤 의원은 “광역철도가 건설되면 철도 수송 분담률을 높여 부울경 주요 간선도로망의 교통 체증도 해소하는 등 부수효과가 엄청나다. 부울경 순환형 동남권 도시철도와 함께 반드시 건설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성룡 기자 srkim@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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