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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태화강역 ‘수소 복합허브’ 뜬다

市, 2027년까지 총 2398억 투입

  • 국제신문
  • 방종근 기자 jgbang@kookje.co.kr
  •  |  입력 : 2021-01-19 20:04:20
  •  |  본지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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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역 수소에너지 건물로 전환
- 충전소·환승센터·공원 등 조성
- 유람선도 운행…시너지 효과 기대

태화강역이 세계 수소경제의 중심으로 도약을 노리는 ‘수소 특구’ 울산의 수소 복합허브로 새롭게 탄생한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19일 태화강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태화강역 수소 복합허브 조성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수소로 이어지는 일상, 수소로 생활하고, 수소로 움직이고, 수소로 즐기다’는 주제와 ‘H2(수소)에 H(사람, 건강, 행복)를 더하다’는 부제를 내건 이 사업은 ▷수소 도시 상징 ▷주거·환경 ▷미래 교통 ▷관광·문화 등 4대 분야 18개 세부 사업으로 추진된다.

이를 위해 시는 우선 2027년까지 총 2398억 원(국비 1228억 원, 시비 607억 원, 민자 등 563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분야별로 보면 시는 수소 도시 상징 사업으로 태화강역 광장 개선과 수소 상징물 설치, 수소 공원 조성, 수소 공원과 수소 유람선 선착장을 잇는 수소길 조성 등을 추진한다. 또 시민 의견을 수렴해 태화강역 이름을 수소복합 허브를 상징하는 새로운 이름으로 바꾸고 에너지 관련 지원시설을 건립한다. 예정대로 되면 KTX 울산역에 이름을 넘겨준 태화강역이 다시 한번 이름을 바꾸게 된다.

주거·환경 분야는 태화강역을 수소에너지 건물로 전환하고, 추진하던 수소 시범도시 사업을 확대한다. 여천오거리∼태화강역∼현대자동차 제5 공장을 잇는 10㎞ 수소 배관을 매립하고, 버스 1대와 승용차 4대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수소충전소도 구축한다. 야음지구를 태화강역과 연계해 탄소 제로 친환경 수소 타운으로 조성한다.

미래 교통 분야는 태화강역 인근을 육상·해상·항공을 모두 아우르는 미래 교통 복합허브로 조성한다. 철도·버스·트램을 연계하는 태화강역 환승센터를 세우고, 수소 트램 실증, 1인용 이동 수단(퍼스널 모빌리티)과 수소 버스 도입을 확대한다.

관광·문화 분야는 태화강역 수소 교통망을 활용해 울산 관광권역을 지역 밖으로 확장한다. 먼저 일산해수욕장∼태화강역∼태화강 국가정원을 오가는 수소 관광유람선과 관광 거점을 달리는 수소 트롤리버스를 도입한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2725명의 고용 창출과 5396억 원의 생산 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한다. 송 시장은 “울산 수소 산업 경쟁력이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하고 있다. 올해는 동해선도 개통해 수소와 철도의 상승효과가 기대된다”며 “태화강역을 글로벌 수소 도시 울산의 상징으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방종근 기자 jgbang@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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