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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높이 사설] 로컬 크리에이터 지속 지원책 필요

국제신문 4월 20일 자 23면 참고

  • 감민진 성전초 교사
  •  |   입력 : 2021-04-26 19:11:36
  •  |   본지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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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성(로컬리티·Locality)’에 기반한 창조적 콘텐츠로 지역경제를 살리고,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생활 터전으로 탈바꿈시키자는 활동이 부산에서도 활발히 일고 있다. 이런 활동을 하는 사람을 ‘로컬 크리에이터(Local Creator)’라고 한다.

부산시가 이들을 적극 지원·육성키로 했다니 반가운 일이다. 골목과 시장통, 폐공장 등에서 기획·창업하며 고군분투해온 청·장년 ‘로컬 크리에이터’들로선 든든한 후원자를 얻은 셈이다.

시가 연간 3억 원을 들여 ‘부산 청년 로컬 크리에이터 지원 사업’에 나선 핵심 목표는 분명하다. 청년 일자리를 발굴하고 미래형 소상공인의 창업을 돕겠다는 것이다. 문화·관광·공간·맛·생산품에 이르는 콘텐츠를 비즈니스 모델에 접목시켜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가들을 육성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지역 특성이 융합된 확실한 콘텐츠를 사업 모델로 채택한 로컬 크리에이터는 성공 확률이 높다고 평가한 듯하다.

시책 사업인 만큼 구체적인 내용이 중요하다. 투자유치 지원 등 후방 지원을 통해 창업 기업을 발굴하고 생존율을 높여 골목 경제 활성화를 뒷받침하는 형태로 진행되는 점이 주목된다. 로컬푸드 및 공간 브랜드 등 특화분야에 대한 교육 및 멘토링을 지원하고, 로컬 크리에이터 거리 지정, 투자 연계 등 3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로컬 크리에이터의 강점을 살리고 각 비즈니스 모델을 지역에 맞춰 특화해 지속 가능한 성장과 성과 창출을 돕겠다는 것이다.

우려되는 점도 있다. 푸드트럭 사업을 비롯한 과거 수많은 청년정책처럼 ‘반짝 시책’에 그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다. 관건은 이들에 대한 보다 전폭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이다. 3억 원에 불과한 예산도 올려야 한다. 잘만 하면 로컬 크리에이터는 ‘지역의 명물’로 자라나 부산의 신성장 동력인 관광산업 발전의 새로운 견인차가 될 것이라는 기대도 크다.


# 어린이 사설 쓰기

바다의 끝을 보았다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처음엔 모두 그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떤 이는 그를 허풍쟁이라고 손가락질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조금도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믿지 못하는 사람을 불쌍히 생각했습니다.

“왜 믿지 못하는 겁니까? 나는 정말 바다의 끝을 보았단 말입니다.”

그가 너무나 정열적으로 주장했으므로 얼마간 시간이 지나자, 차츰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누군가 호기심 가득 찬 목소리로 물었습니다. “바다의 끝은 도대체 어떻게 생겼습니까?” “지옥으로 떨어지는 까마득한 절벽이 아닙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이곳과 다름없이 바람이 불고, 새들도 날아다니는 평범한 곳입니다.”

“그곳은 얼마나 멀리 있나요?”

“멀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원하신다면 지금이라도 안내해 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앞다투어 그의 뒤를 따랐습니다. 그러나 엉뚱하게도 그가 사람들을 데리고 간 곳은 그 마을의 바닷가였습니다. 사람들이 어이없는 표정을 짓자, 그는 거리낌 없이 외쳤습니다.

“당신들의 발밑에 있는 해안선이 진정 보이지 않는단 말입니까?”

이 이야기는 우리의 생각을 바꾸면, 늘 보는 것들도 새롭게 보인다는 얘기입니다. 즉, ‘생각의 전환’을 하면 전혀 새로운 진리를 찾아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늘 새롭게 사물을 보는 눈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우리 마을의 낯익은 것들이, 다른 지역 사람들에게는 새롭고 신기하게 느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들은 발견하고 개발하는 것이 바로 ‘로컬 크레이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로컬 크리에이터가 되어 우리 마을의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그것을 어떻게 개발하면 좋을지 생각해 봅시다. 감민진 성전초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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