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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重 이어 현대차 노조 강성 집권...내년 노사관계 '긴장'

현대차, 7일 강성 후보 간 결선투표

2일 현대중공업도 강성 노선 지부장 당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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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지역 최대 사업장인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의 노동조합 새 집행부가 모두 강성 성향으로 바뀌게 돼 향후 노사 관계에 험로가 예고된다.

3일 울산지역 노동계에 따르면 지난 2일 실시한 현대차 노조 차기 위원장(지부장) 선거 결과 4명 후보 중 안현호 후보가 1만4238표(34.34%)로 1위, 권오일 후보가 1만3632표(32.88%)로 2위에 올랐다. 이상수 후보는 8259표(19.92%), 조현균 후보는 5045(12.17%)를 각각 얻었다.

이번 선거에는 전체 조합원(4만8747명) 중 4만1458명(투표율 85.05%)이 투표했다. 후보 모두 과반 이상 득표자가 없기 때문에 이들 1, 2위 후보 만으로 오는 7일 결선투표를 치르게 된다.

두 후보 모두 강성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누가 당선 돼도 새 집행부는 회사와 각을 세울 공산이 크다. 안 후보는 노조 내 여러 현장조직 중 하나인 ‘금속연대’ 소속으로 전 노조 수석부위원장을 지냈고, 1998년 현대차 정리해고 반대 투쟁을 이끈 인물이다. 이번 선거에선 상여금 전액 통상임금 적용, 일반직과 여성 조합원 처우 개선, 4차 산업혁명 고용 대책 마련 등을 내걸었다.

권 후보는 ‘민주현장투쟁위원회’ 소속으로 과거 대외협력실장으로 활동했으며, 비정규직 지원 투쟁 등에 나섰다. 이번 선거에선 성과금 제도화, 전기차 핵심 부품 사내 유치, 노동 시간 단축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2일 열린 현대중공업 새 노조지부장 선서에서도 강성 노선의 정병천 후보가 당선됐다. 정 당선인은 2019년 당시 노조 집행부 조직쟁의실장으로, 물적분할(법인분할) 임시 주주총회장 점거 등을 이끌어 대표적인 강성 성향으로 분류되는 인물이다. 이번 선거에서 그는 기본급 중심 임금 인상, 사무직 포괄 임금제·성과급 폐지, 정년 연장, 하청 조직화 등을 내걸었다.

현 노조 집행부가 올해 임금협상과 관련해 합법 파업권을 획득한 상태에서, 이를 계승하는 지부장이 당선돼 향후 노사 관계가 그대로 긴장감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지역 노동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 노조는 5대 연속 강성 집행부가 집권하게 돼 노사 갈등이 지속 될 가능성이 높고, 현대차도 강성 후보 당선을 앞둔 상태인데 온건 성향의 현 집행부와는 결을 달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두 회사 모두 경기 회복세에 있는 상황이지만 강성의 신임 노조 집행부와 어떤 관계를 형성하느냐에 따라 경영성과가 좌우될 공산이 커졌다”고 말했다.방종근 기자 jgbang@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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