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학생 조종사 실수? 기체 결함?…이례적 공중충돌 미스터리

사천 軍훈련기 사고 4명 순직

  • 이완용 기자 wylee@kookje.co.kr
  •  |   입력 : 2022-04-03 20:02:28
  •  |   본지 2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중위·군무원 2명 씩 탑승 2대
- 이륙 5분 뒤 부딪혀 추락 참변

- KT-1, 최초 국산 기술로 개발
- 해외 수출되는 등 우수한 성능
- 軍 블랙박스 회수해 원인 조사
- 오늘 제3훈련비행단서 영결식

경남 사천에서 지난 1일 비행훈련에 나선 공군 KT-1 훈련기 2대가 공중 충돌하면서 4명이 숨졌다. 사고 훈련기에는 학생조종사 정종혁(24) 차재영(23) 중위와 비행교수 이장희(52) 전용안(49) 군무원 등 총 4명이 탑승했다.
지난 1일 경남 사천시 정동면 고읍리 야산에 공군 훈련기인 KT-1의 잔해가 널브러져 있다.
3일 공군에 따르면 KT-1 두 대는 지난 1일 오후 비행훈련을 위해 연달아 이륙한 지 5분 만에 공중에서 충돌해 추락했다. 공군은 당시 편대 임무를 위해 2대가 먼저 떴고, 이어서 계기비행 훈련을 위해 1대가 별도로 이륙했는데, 편대 임무 훈련기 1대와 계기비행 훈련기가 충돌했다고 밝혔다. 계기비행은 조종사가 직접 눈으로 지형지물 등을 파악하는 시계비행과 달리 항공기 위치 등을 장착된 계기에만 의존하는 비행 방식이다.

추락한 KT-1 두 대는 복좌(2인승) 형태로, 각각 학생조종사 1명(중위)과 비행교수(군무원) 1명 등 2명씩 타고 있었다. 사고 직후 2대에서 모두 비상탈출했지만, 타고 있던 4명이 전원 순직했다고 공군은 전했다.

훈련기에서 탈출한 조종사들이 낙하산을 타고 내려오는 모습. 독자 제공
KT-1 훈련기는 국내 기술로 설계·개발된 최초의 국산 훈련기다. 학생조종사들이 전투기 조종사가 되기 위한 ‘기본교육 과정’을 이수할 때 활용된다. KT-1은 국방과학연구소(ADD)의 연구개발을 거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1998년 3월 시제기를 생산했고 2000년부터 부대에 배치됐다. 최대속도 648㎞/h, 항속거리 1667㎞, 상승한도 1만1580m, 최대이륙중량 2540㎏의 제원을 갖추고 있다. 해외 여러 국가로 수출되는 등 해외의 동급 훈련기 대비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KT-1 훈련기끼리 공중 충돌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공군 관계자는 전했다. 전투기와 훈련기를 통틀어서도 ‘공중 충돌’은 드문 일이다. 2008년 F-5E 전투기 2대가 호국훈련 중 충돌한 사례가 마지막으로 알려졌다.

과거 KT-1 조종 경험이 있는 한 예비역 조종사 A씨는 “공중 충돌이 아예 일어나지 않는 건 아니지만, 흔한 일은 아니다”고 말했다.

학생조종사라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경험이 풍부한 조종사에 비해 위기 대처에 미숙했을 수 있다는 분석도 일각에서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하지만 같이 타고 있던 교수 2명이 베테랑 조종사였던 점을 고려하면 기체 결함 가능성을 열어두고 정밀한 조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KT-1 훈련기 사고는 2003년 11월이 마지막으로, 당시 비행교육에 나섰던 조종사의 엔진전자제어장치 스위치 조작 잘못으로 사고가 났다고 공군은 발표한 바 있다. 지난 1월 공군 F-5E 전투기가 기체 결함으로 추락해 조종사 1명이 순직한 지 불과 3개월 만에 또다시 대형 사고가 발생해 공군 내 분위기는 침통하다.

공군은 3일 블랙박스(비행기록 장치)를 모두 회수해 사고 원인 조사에 들어갔다. 비행기록장치(DVAR)에는 교신 내용과 항공기의 고도 속도 자세 방위 등의 비행자료가 담겨 있어 충돌 원인 분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군 제3훈련비행단 소속 병력 200여 명이 이날 훈련기가 추락한 정동면 일대에서 블랙박스를 포함해 잔해를 수색했다. 공군은 충돌한 훈련기 잔해가 광범위하게 흩어져 어려움을 예상했으나 금속탐지기 등을 동원해 동체가 떨어진 야산 인근에서 대부분 회수했다.

공군은 제3훈련비행단 안창남 문화회관에 합동 분향소를 마련하고 조문을 받고 있다. 유가족 요청으로 장례 전반을 비공개로 하고 있다. 영결식은 4일 오전 열린다.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처음 보는 여성 '사커킥' 폭행으로 턱뼈 부순 40대에 무기징역 구형
  2. 2급발진 원인, 차량 제조사가 입증한다…야당 법개정 추진
  3. 3부산 울산 경남 비 예보, 낮 최고 28~33도
  4. 4수능 모의평가 시험지 외부에 빼돌린 기간제 교사 벌금형
  5. 5유류세 인상분 반영 지속…휘발유·경유 가격 4주 연속 상승
  6. 6양산시 '웅상보건소' 신설 본격화
  7. 7[속보]민주당 당대표 제주경선 이재명 82.5% 김두관 15%
  8. 8세계 최대 규모 ‘아르떼뮤지엄’ 영도에 문 열었다
  9. 9“전기차 반등은 온다” 지역 부품업체 뚝심 경영
  10. 10지역 새마을금고 부실대출 의혹…檢, 1년 넘게 기소 저울질
  1. 1[속보]민주당 당대표 제주경선 이재명 82.5% 김두관 15%
  2. 2韓 ‘폭로전’사과에도 발칵 뒤집힌 與…‘자폭 전대’ 후폭풍
  3. 3과기부 장관 후보에 유상임 교수…민주평통 사무처장엔 태영호(종합)
  4. 4이재명 “전쟁 같은 정치서 역할할 것” 김두관 “李, 지선공천 위해 연임하나”
  5. 5채상병 1주기…與 “신속수사 촉구” vs 野 “특검법 꼭 관철”
  6. 6[속보] 군, 대북 확성기 가동…북 오물풍선 살포 맞대응
  7. 7尹탄핵청원 청문회 여야 격돌…고성 몸싸움에 부상 공방
  8. 8부산시, '제4회 적극행정 유공 정부포상' 대통령 표창 수상
  9. 9“에어부산 분리매각, 합병에 악영향 없다” 법률 자문 나와
  10. 10이승우 부산시의원 대표 발의 '이차전지 육성 조례안' 상임위 통과
  1. 1급발진 원인, 차량 제조사가 입증한다…야당 법개정 추진
  2. 2유류세 인상분 반영 지속…휘발유·경유 가격 4주 연속 상승
  3. 3“전기차 반등은 온다” 지역 부품업체 뚝심 경영
  4. 4결국 업계 요구 수용…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 기간 1년 연장(종합 2보)
  5. 5르노 그랑 콜레오스 3495만 원부터…내달 친환경 인증 뒤 9월 인도 시작
  6. 6반도체·자동차 ‘수출 쏠림’…부산기업 71% “올해 수출 약세”
  7. 7청약통장 찬밥? 부산 가입자 급감
  8. 8“전기차 2~3년 내 수요 증가로 전환” 공격적 투자 지속키로
  9. 9전단지로 홍보, 쇼핑카트 기증…이마트도 전통시장 상생
  10. 10[속보]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공사 기간 1년 연장
  1. 1처음 보는 여성 '사커킥' 폭행으로 턱뼈 부순 40대에 무기징역 구형
  2. 2부산 울산 경남 비 예보, 낮 최고 28~33도
  3. 3수능 모의평가 시험지 외부에 빼돌린 기간제 교사 벌금형
  4. 4양산시 '웅상보건소' 신설 본격화
  5. 5지역 새마을금고 부실대출 의혹…檢, 1년 넘게 기소 저울질
  6. 6종부세 수술로 세수타격 구·군 “지방소비세율 높여 보전을”
  7. 7부산 단설유치원 ‘저녁돌봄’ 전면도입
  8. 8해운대구서 사고 후 벤츠 두고 떠난 40대 자수
  9. 9[뭐라노-이거아나] 사이버렉카
  10. 10부산서 유치원생 48명 탑승한 버스 비탈길에 미끄러져
  1. 1동의대 문왕식 감독 부임 첫 해부터 헹가래
  2. 2허미미·김민종, 한국 유도 12년 만에 금 메친다
  3. 3“팬들은 프로다운 부산 아이파크를 원합니다”
  4. 4마산제일여고 이효송 국제 골프대회 우승
  5. 5파리 ‘완전히 개방된 대회’ 모토…40개국 경찰이 치안 유지
  6. 6손캡 “난 네 곁에 있어” 황희찬 응원
  7. 7투타서 훨훨 나는 승리 수호신…롯데 용병처럼
  8. 8음바페 8만 명 환호 받으며 레알 입단
  9. 9문체부 ‘홍 감독 선임’ 조사 예고…축구협회 반발
  10. 10결승 투런포 두란, MLB ‘별중의 별’
난치병 환우에 새 생명을
음식 섭취 어려워 죽으로 연명…치아 치료비 절실
집단수용 디아스포라
쓰레기 더미서도 살려했지만…국가는 인간 될 기회 뺏었다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