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눈높이 사설] 도시철도 안전을 위한 전면 점검 필요

국제신문 3월 25일 자 23면 참고

  • 감민진 가야초 교사
  •  |   입력 : 2022-04-04 19:14:07
  •  |   본지 14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지난 1월 시험 운행 중에 발생한 부산도시철도 2호선 탈선 사고는 낡은 부품을 교체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검증 오류인 것으로 드러났다. 부산교통공사는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납품업체와 열차 운행 시험을 한 결과, 세 번에 한 번 꼴로 같은 부품이 오작동을 일으켰다”고 밝혔다. 문제 부품은 철도 선로 전환을 제어하는 장치이다. 교통공사는 “이 부품을 20년 이상 써 노후화되자 교체하던 중이었다”며 “(부품) 설치 전 검사, 시험 성적서 검토, 설치 후 연동 검사 등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그 후 세 차례 시험운행 중 마지막 운행에서 사고가 발생했다”고 했다.

부품 안전성과 대체품에 대한 검증이 문제의 핵심이다. 교통공사에 따르면 부품 교체 과정에서 모두 여섯 번의 검증을 거쳤다. 부품을 설치하기 전후 세 번에 이어 현장 작동검증 세 번 등 여섯 번이다. 마지막 여섯 번째 검증에서 문제점이 포착된 건 다행이지만, 앞선 다섯 번의 검증을 무사통과한 게 문제다. 그리고 ‘세 번에 한 번 꼴로 오작동을 일으켰다’면 이전 검증의 엄밀성을 신뢰하기 힘들다. 다섯 번의 검증에서 문제가 없었는데, 마지막 검증에서 30% 이상의 오작동이 확인됐다는 건 납득하기 어렵다.

더 큰 문제는 사건이 발생한 2호선의 노후화다. 1985년 개통한 1호선 전동차의 평균 사용기간(지난해 기준)은 20.1년으로, 14년 후 운행한 2호선(20.8년)과 별반 차이가 없다. 사고 또한 그에 비례한다. 2017~2021년 2호선(36건)의 사고가 1호선(29건)보다 많았다. 2호선의 운행거리(45.2㎞)가 1호선(39.9㎞)보다 더 길어 피로도가 높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런데도 2호선은 보수가 느리다. 교통공사가 2025년까지 200대의 노후 전동차를 교체할 예정이지만, 그 대상은 1호선에 한정돼 있다.

지하철과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은 교통의 핵심이다. 그 핵심이 부실해진다면 전체 교통체계가 흔들릴 수밖에 없다. 이래선 박형준 부산시장의 1호 공약인 ‘15분 도시’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부산을 ‘15분 도시’로 가꾸려면 도시철도의 안전성부터 확실히 다져야 한다.


# 어린이 사설 쓰기

두 대의 트럭이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었습니다. 밀가루를 싣고 빵 공장을 향해 가는 차와 시멘트를 싣고 벽돌공장을 향해 가는 차였습니다.

가다 보니 오줌이 마려웠습니다. 두 차의 운전기사는 같은 시간에 휴게소에 들러 화장실에 갔습니다. 한 사람이 먼저 나와 출발했습니다. 다른 사람도 나와 차에 올랐습니다. 그런데 이상했습니다. 아까 그 차가 아닌 듯했습니다. 그 사람은 중얼거렸습니다. ‘알게 뭐야.’ 다른 운전기사도 차가 바뀐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도 중얼거렸습니다. ‘알게 뭐야.’

밀가루를 실은 트럭은 벽돌공장에, 시멘트 트럭은 빵 공장에 도착했습니다. 벽돌을 만드는 사람은 밀가루를 물에 풀어 벽돌을 찍으며 중얼거렸습니다. ‘이 시멘트는 꼭 밀가루 같군. 하지만 알게 뭐야.’ 빵 공장에서도 빵을 굽는 데 시간이 걸리고 색이 시꺼매졌습니다. 빵 만드는 사람은 중얼거렸습니다. ‘알게 뭐야.’

밀가루 벽돌은 집 짓는 곳으로 옮겨졌습니다. 시멘트 빵은 빵집을 거쳐 집집마다 배달되었습니다. 이윽고…….

‘우르르, 폭삭.’ 집은 무너졌습니다. ‘와지직, 아야, 앙앙’ 사람들은 이를 다치고 배를 움켜쥐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무엇을 말하고 있을까요? 작은 책임 하나도 지켜지지 않으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민의 발인, 도시철도가 제대로 정비되지 않고 운행된다면 큰 사고로 이어져 소중한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작은 부품 하나라도 소홀함 없이 꼼꼼히 정비해야 할 것입니다.

어린이 여러분도 도시철도를 이용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도시철도를 이용하면서 안전을 위협했던 것이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그리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써 봅시다.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부산형 급행철도(BuTX) 모델은…고속·수소전동차, 하이퍼루프 3파전
  2. 2부산대병원장 임명 미루는 교육부, 배경엔 대통령실?
  3. 3‘짓고도 못쓰는’ 자갈치아지매 시장 내후년 문 열까
  4. 4‘한 명의 아이도 포기않겠다’…공교육 표준 마련에 헌신
  5. 5연 10% 적금에 1277억 몰려…남해축협 해지 읍소(종합)
  6. 6유치원 찾아 삼만리…대단지 아파트 입주민 발동동
  7. 7여당몫 상임위원장 5명 교체…PK 3명
  8. 8대우조선도 에어부산도…산업은행장 손에 달린 PK 현안
  9. 9기다려! 유럽 빅리그…내가 접수하러 간다
  10. 10올 수능, 수학 어렵고 국어 쉬웠다…이과생 ‘문과침공’ 거셀 듯
  1. 1여당몫 상임위원장 5명 교체…PK 3명
  2. 2김건희 여사 부산 금정구 몽실커피 깜짝 방문, 직원들 격려
  3. 3세 과시한 친윤…공부모임 ‘국민공감’ 의원 71명 참석
  4. 4비명계 “이재명 100일, 방탄 빼고 뭐 했나”
  5. 5윤석열 지지율 5개월만에 40%대, 정당은 국힘이 역전
  6. 6부산 온 안철수 "당 대표 되면 총선 170석 획득해 승리 견인"
  7. 7여야 예산안 협상 '벼랑끝 싸움'..."초당적 협조"VS"부자 감세"
  8. 8도 넘은 北 '이태원' 흔들기...미사일에 악성코드 보고서까지
  9. 9김건희 여사 부산 방문해 깜짝 자원봉사
  10. 1015일 윤 대통령'국정과제 점검회의' 100분 생중계, 지방시대 전략도 논의
  1. 1‘짓고도 못쓰는’ 자갈치아지매 시장 내후년 문 열까
  2. 2대우조선도 에어부산도…산업은행장 손에 달린 PK 현안
  3. 3野 ‘안전운임 3년 연장’ 수용에도…정부 “타협없다, 복귀하라”
  4. 4창업기업 지원 ‘BIGS’ 매출·고용 목표치 껑충
  5. 5수산식품산업 현재와 미래, 부산서 찾는다
  6. 6따뜻했던 11월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이스)’ 늘었다
  7. 7연금 복권 720 제 136회
  8. 8원재료 값 뛰면 단가에 반영…‘납품단가 연동제’ 국회 통과
  9. 9주가지수- 2022년 12월 8일
  10. 10아파트 거래절벽 심화에…수천만 원 포기 ‘마이너스피’ 속출
  1. 1부산형 급행철도(BuTX) 모델은…고속·수소전동차, 하이퍼루프 3파전
  2. 2부산대병원장 임명 미루는 교육부, 배경엔 대통령실?
  3. 3‘한 명의 아이도 포기않겠다’…공교육 표준 마련에 헌신
  4. 4연 10% 적금에 1277억 몰려…남해축협 해지 읍소(종합)
  5. 5유치원 찾아 삼만리…대단지 아파트 입주민 발동동
  6. 6올 수능, 수학 어렵고 국어 쉬웠다…이과생 ‘문과침공’ 거셀 듯
  7. 7흰 것과 검은 것으로 눈부신 세상…스님 부디 길을 닦지 마오
  8. 8국립환경과학원 “코로 마신 가습기살균제 성분 폐 도달”
  9. 9질병에 생계 막막…진단·치료비 절실
  10. 10오늘의 날씨- 2022년 12월 9일
  1. 1기다려! 유럽 빅리그…내가 접수하러 간다
  2. 2PK의 저주…키커 탓인가, 골키퍼 덕인가
  3. 3슈퍼컴은 “네이마르의 브라질 우승”
  4. 4토트넘 한솥밥 케인-요리스 ‘맞짱’
  5. 5벤치 수모 호날두, 실내훈련 나왔다
  6. 6무적함대도 못 뚫었다…다 막은 ‘야신’
  7. 7거를 경기 없다…8강 10일 킥오프
  8. 8축협 저격? 손흥민 트레이너 폭로 파장
  9. 9프랑스 또 부상 악재…음바페 훈련 불참
  10. 10호날두 대신 나와 3골…다 뚫은 ‘하무스’
우리은행
한국마사회
난치병 환우에 새 생명을
질병에 생계 막막…진단·치료비 절실
사진가 김홍희의 Korea Now
흰 것과 검은 것으로 눈부신 세상…스님 부디 길을 닦지 마오
  • 신춘문예공모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