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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조기개항 기술적으로 가능, 행정절차 간소화 등 정부 의지 중요”

市 “내달 기술위원회 열어 대책 마련”

  • 장호정 기자 lighthouse@kookje.co.kr
  •  |   입력 : 2022-04-26 19:56:06
  •  |   본지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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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는 가덕신공항 건설 추진계획이 국무회의를 통과해 정부가 예비타당성 면제를 추진하기로 한데 대해 “340만 부산시민과 함께 진심으로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시는 국토해양부의 가덕신공항 시전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결과에서 개항 예정 시기를 2035년으로 못 박은데 대해서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 전 조기 개항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박형준 시장은 26일 성명을 통해 “이번 결정은 대한민국의 백년대계와 국가균형 발전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가덕신공항은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남부권 관문 공항으로서 3500m 활주로를 확보해 미주·유럽노선을 운항하는 대형 여객기뿐 아니라 대형 화물기를 통한 화물 운송도 가능한 국제 물류공항이자 동북아 경제공항으로서의 위상을 갖추게 됐다”고 밝혔다.

관건은 개항 시기다. 시도 앞으로 가덕신공항 건설의 최우선 과제가 얼마나 빠르게 개항하느냐로 보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는 국내 건설 분야 최고 전문가들과 다각도의 기술 검토를 진행 중이다. 정부는 향후 기본계획 및 설계 등의 과정에서 상세한 지반 조사와 최신공법 적용 등을 통해 사업 기간과 사업비를 구체화하겠다는 입장이다.

박 시장은 “국내 최고 전문가들을 통해 2030년 이전 조기 개항이 가능하다는 구체적인 결과를 받았다. 인수위 내부에서도 이 부분에 대한 공감대가 이뤄진 만큼 지역사회와 힘을 모아 조기 개항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국내 신공항 관련 전문가들도 정부의 의지만 있다면 조기 개항이 가능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시 신공항기술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재희 인천공항공사 전 사장은 “국토부의 사타 결과는 매우 보수적인 관점에서 접근한 결과”라며 “국내 전문가 상당수가 행정 절차를 간소화하면 기술적으로는 조기 개항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 다음 달 기술위원회 전체 회의를 열어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부산대 정헌영(도시공학) 교수는 “기술적인 부분은 국내외 전문가가 힘을 모으면 얼마든지 공기를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것”이라며 “중요한 것은 전략이다. 제주2공항 건설에서도 걸림돌로 작용하는 전략환경영향평가 조기 완료를 비롯해 어업 피해 보상 등 시 차원에서 최대한 빨리 정리해야 할 부분이 있다. 시가 이런 부분에 대해 구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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