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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온천천 실종여성 이틀째 수색…"비상사다리 등 구호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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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의 도심하천 온천천이 많은 비의 영향으로 순식간에 불어나 시민이 급류에 휩쓸려 실종(국제신문 21일 자 8면 보도)되면서 이틀째 수색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 7월 학장천에서 강물에 시민이 쓸려 실종된 사고 이후 두 번째다. 비가 내릴 때 하천 출입을 막는 자동차단기를 구비하는 데서 나아가 시민이 재해 상황에서 직접 빠져나올 수 있는 비상사다리 등의 설치가 필요하다는 지적과 함께 시민 의식 개선 교육이 뒤따라야 한다는 제언이 나온다.

사고 당시인 지난 20일 오후 6시 부산도시철도 1호선 온천장역 모습. 물에 빠진 여성이 “살려 달라”고 외치면서 인근을 지나던 많은 시민이 애타게 현장을 바라보고 있다. 독자 제공
21일 부산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전날인 지난 20일 오후 5시48분 부산도시철도 1호선 온천장역(지상역) 아래 온천천에 한 여성이 불어난 강물에 휩쓸려 교각을 붙잡고 있다는 신고가 들어왔다. 소방은 약 8분 만인 이날 오후 5시56분 현장에 도착했다. 그러나 구조를 준비하는 동안 힘이 빠진 여성은 오후 6시1분 교각을 놓쳐 떠내려가고 말았다. 소방은 135명을 동원, 온천장역에서부터 수영강 바다 합류 부분까지 5.3㎞를 4개 구간으로 나눠 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실종된 여성은 50대로, 사고 현장과 맞닿은 부곡동 주민이다. 경찰은 이 여성이 온천천으로 진입하게 된 경위 등을 파악하고 있다.

소방은 당시 유속이 상당히 빨랐고 구조 지점으로 진입하는 출구 또한 멀어 준비 시간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하천이 빠른 속도로 흐르고 있어 강의 상류에서 구조대를 투입해 물 흐름을 타고 접근해야 하는데, 가장 가까운 진입로가 현장에서 170m 떨어져 있었다는 것이다. 이에 소방은 재차 현장 근처에서 작업을 벌이기로 하고 인근 기둥에 로프로 몸을 묶는 등 구조 지점으로 곧장 투입을 준비했다. 금정소방서 권호준 현장대응팀장은 “진입로를 찾아 들어가기엔 시간이 오래 걸려 다시 현장 가까이에서 로프를 내 기둥에 묶는 등 준비하는 과정이었다”며 “당시 온천천의 유속이 엄청나게 빨라 구조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사고는 퇴근 시간대 일어났다. 인근을 지나다 현장을 목격하고는 충격을 받은 시민이 적지 않았다. 목격자 A(여·62) 씨는 “실종 여성은 반팔 차림으로 물에 빠져 추위에 오들오들 떨었다. 주변에 잡을 만한 것이 없어서인지 온천장역 교각에 몸을 밀착해 버티고 있었는데, 가슴팍까지 물에 잠긴 상태였다. 한 차례 교각을 놓쳐 물에 빠졌다가 또다른 교각을 붙잡고 버티며 “살려주세요”라고 외쳤다”며 “다음 날 아침까지 마음이 진정되지 않았다. 꼭 구조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당시 온천천은 강우의 영향으로 한순간에 차 올랐다. 부산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20분 온천천의 수위는 0.49m로 평소 수준이었다. 그러다 오후 5시40분에 0.87m, 오후 6시15분에 2.13m로 급격히 상승했다. 온천천 중에서도 온천장역 인근은 지형이 편평해 비가 집중적으로 쏟아지면 빠른 시간에 물이 불어난다. 게다가 이날 부산에는 오후 4시30분부터 호우주의보가 발령됐다. 사고 발생 무렵 금정구에는 시간당 35㎜의 적지 않은 비가 내렸다. 시 관계자는 “1시간 만에 1.6m가량 수위가 올랐다. 지형의 경사와 같은 환경적 특성 탓에 물이 빠르게 불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미 호우주의보가 내려진 상황이라 온천천 진입로(132개)는 이날 오후 5시30분과 오후 6시 두 차례에 걸쳐 모두 자동 차단됐다. 금정구 서대길 안전도시국장은 “당일 오후 3시부터 안내방송을 전파하고 있었다. 차수벽 등 수동으로 개폐해야 하는 시설도 이 무렵 모두 조처했다”고 밝혔다.

부산 도심하천에서 시민이 실종된 건 올해로 두 번째다. 지난 7월 오후 3시34분 부산 사상구 학장동 학장천에서 집중호우로 하천 수위가 높아져 시민 3명이 고립됐는데, 이 중 B(여·60대) 씨가 강물에 휩쓸려 사라졌다. B 씨는 현재도 실종 상태다.

강물이 불어날 때 시민이 스스로 현장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비상사다리 등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재의 방재 대책으로는 호우시 하천 출입을 막는 자동차단기 설치 등이 사실상 유일하다. 다만 비상 사다리 등을 설치하도록 규정한 법률 등이 없어 지자체의 ‘선의’에 기대야 하는 실정이다. 부산경상대 김만규(소방행정안전관리과) 교수는 “교각에 시민이 잡을 만한 것이 달렸더라면 상황이 달라졌을지 모른다. 위급시 시민이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비상 사다리 등 시설물 설치가 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

온천천 일대는 산책로인 동시에 시민의 주요한 보행로로 기능한다. 일상적으로 이곳을 지나다 보니 실제보다 그 위험성을 낮게 여길 수 있어 이에 대한 안전 교육이 필요하다는 제언도 있다. 동의대 임동현(소방방재행정학과) 교수는 “보행로로 자주 다니는 길이다 보니 위험도를 낮게 생각하는 ‘인지 편향’이 일어날 수 있다. 안전 문화 교육을 통해 이런 인식을 바꿔야 한다”며 “특히 9월에도 많은 비가 내리는 기후위기 시대에 극한호우 등에 따른 위험성을 시민이 체감하지 못할 수 있어 이 같은 인식 변화 교육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온천천 일대 비상사다리 설치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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