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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 민투사업으로 본격 추진

하나금융그룹 주관사 나선 'BuTX급행열차(주)'

지난 15일 부산시에 민투사업 제안서 제출

부전역 추가 7개 노선 54㎞ 4조7600억원 투입

민자적격성 검토 거쳐 2025년 착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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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가 가덕신공항 건설에 발맞춰 국제공항철도로 추진하는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BuTX)’를 민간투자사업으로 본격화한다.

시는 25일 BuTX 사업을 민간투자사업으로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BuTX는 가덕신공항에서 기장군 오시리아 관광단지까지 지하 대심도를 통해 이동하는 급행 철도 시스템으로, 친환경 수소 철도차량을 도입할 예정이다.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의 핵심 기반시설인 가덕신공항 건설과 더불어 도심과 공항을 잇는 획기적인 도심 교통망으로, 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시는 지난 3월 BuTX 도입 계획을 발표한 이후 하나금융그룹이 주관사로 참여하는 ‘BuTX 급행열차㈜(가칭)’가 지난 6월 사업 참여의향서를 제출했고, 지난 15일 공식적인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제출함에 따라 검토 끝에 이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업자가 제안한 사업 방식은 ‘수익형 민간 투자 방식(BTO)’로, 40년간 운영하는 것을 전제로 총사업비 4조7692억 원을 투입한다. 사업자 측은 BuTX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지표인 편익·비용비율(B/C)이 1.14로 산정되어 사업 추진의 타당성이 확보되는 것으로 분석했다.

사업자가 제안한 노선 및 정거장은 애초 시의 계획보다 하나가 더 늘어난 7개로, 환승 등 교통 수요가 많은 부전 정거장이 추가됐다. 즉, 가덕신공항~명지~하단~북항~부전~센텀시티~오시리아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 연장길이는 총 54.043㎞(접근철도 공용구간 12㎞)이다 . 소요시간은 가덕신공항에서 북항까지 18분, 오시리아까지 33분 걸리는 것으로 제안됐다.

시의 애초 계획은 부전을 뺀 6개 정거장으로, 가덕신공항에서 북항까지 15분, 오시리아까지 26분으로 걸리는 것으로 예측했었다.

시는 부전정거장이 추가되면 도시철도 1·2호선의 많은 유동인구를 수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전-마산 복선전철과 동해남부선 환승 수요를 흡수하며 이를 통해 울산 마산창원까지 연결해 부울경을 잇는 광역교통망으로서 기능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는 사업자의 민간 제안서를 부산연구원의 사전검토를 거쳐 한국개발연구원에 민자 적격성 조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내년까지 민자 적격성 조사를 및 제3자 제안공고를 마무리하고 2025년 실시협약 및 사업자 지정 등의 행정 절차를 거친 뒤 착공해 2030년 전까지 개통하겠다는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국내 최초 수소 철도차량 기술을 도입하는 BuTX는 시가 목표로 하는 친환경 수소 첨단 도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내비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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