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부산형 급행철도(BuTX), 민간투자 4조로 물꼬 튼다(종합)

市, 하나금융컨소 제안 추진

  • 김현주 기자 kimhju@kookje.co.kr
  •  |   입력 : 2023-09-25 20:03:05
  •  |   본지 1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가덕신공항~오시리아 54㎞
- 지하 대심도로 30분대 주파
- 부전역 추가 총 7개 정거장
- 2025년 착공 2030년 개통

부산시가 가덕신공항의 국제공항철도인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BuTX)를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25일 시청에서 BuTX 민간투자사업 제안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전민철 기자
박형준 부산시장은 25일 브리핑에서 BuTX 사업을 민간투자사업으로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BuTX는 가덕신공항에서 기장군 오시리아 관광단지까지 지하 대심도를 통해 이동하는 급행 철도 시스템이다.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핵심 기반시설인 가덕신공항 건설과 더불어 도심과 공항을 잇는 획기적인 교통망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친환경 수소 철도차량 도입이 검토되고 있다.

시는 지난 3월 BuTX 도입 계획 발표(국제신문 지난 3월 24일 자 1·3면 보도) 이후 하나금융그룹이 주관사로 참여하는 ‘BuTX 급행열차㈜(가칭)’가 지난 6월 사업 참여의향서를 제출했고, 지난 15일 공식적인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제출함에 따라 검토 끝에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업자가 제안한 사업 방식은 ‘수익형 민간 투자 방식(BTO)’으로, 40년간 운영하는 것을 전제로 사업비 4조7692억 원을 투입한다. 사업자 측은 BuTX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지표인 편익·비용비율(B/C)이 1.14로 산정되어 사업 추진의 타당성이 확보되는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사업자는 사업성 등을 고려해 시의 애초 계획에서 부전역을 추가해 총 7개의 정거장을 제안했다. 즉 가덕신공항에서 명지~하단~북항~부전~센텀시티~오시리아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 길이는 54.043㎞(접근철도 공용구간 12㎞)이다. 소요시간은 가덕신공항에서 북항까지 18분, 오시리아까지 33분 걸리는 것으로 제안됐다. 애초 시는 6개 정거장(길이 47.9㎞)을 계획하면서 가덕신공항에서 북항까지 15분, 오시리아까지 26분 걸릴 것으로 예측했다. 시는 부전 정거장이 추가되면 도시철도 1·2호선의 많은 유동 인구를 수용할 수 있어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이 올라가고, 부전-마산 복선전철과 동해남부선 환승 수요를 흡수하며 부울경을 잇는 광역 교통망의 기능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사업자의 민간 제안서를 부산연구원의 사전 검토를 거쳐 한국개발연구원에 민자 적격성 조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내년까지 민자 적격성 조사 및 제3자 제안공고를 마무리하고, 2025년 실시협약 및 사업자 지정 등의 행정 절차를 거친 뒤 착공해 2030년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정거장 추가와 길이 연장 등으로 공사기간이 54개월에서 60개월로 늘어 2030년 개통까지 일정이 빠듯할 것으로 예상됐다.

박형준 시장은 “BuTX의 민자 적격성 검토가 이뤄져야 하겠지만, 부산의 교통 혁명을 획기적으로 이끌 수단이 될 것”이라며 “특히 대심도에 수소철도를 도입하는 첫 시도인 만큼, 미래철도사업을 이끄는 등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유치 굳게 믿었는데” 시민 실망감…정부 PT 내용 혹평도
  2. 2서울에 걸으러 갑니다
  3. 3‘엑스포 쓴 잔’ 尹 대통령…새해 국정동력 확보 험로
  4. 4유치전서 일군 자산, 부산의 새 성장동력으로
  5. 5노후계획도시 재정비 규제 줄인다
  6. 6산은 이전법 외면하는 민주 지도부…“부산 숙원사업 앞장서겠다” 발언 왜?
  7. 7[근교산&그너머] <1358> 전남 영암 월출산
  8. 8민주 “이동관 탄핵안 강행”…30일 본회의 앞두고 여야 전운
  9. 9가덕신공항·북항재개발 흔들림 없다…부산 여야 “지역 현안 차질 없이 추진”(종합)
  10. 10선거제 개편 갈등 심화에…민주 의원총회 하루 순연
  1. 1‘엑스포 쓴 잔’ 尹 대통령…새해 국정동력 확보 험로
  2. 2산은 이전법 외면하는 민주 지도부…“부산 숙원사업 앞장서겠다” 발언 왜?
  3. 3민주 “이동관 탄핵안 강행”…30일 본회의 앞두고 여야 전운
  4. 4가덕신공항·북항재개발 흔들림 없다…부산 여야 “지역 현안 차질 없이 추진”(종합)
  5. 5선거제 개편 갈등 심화에…민주 의원총회 하루 순연
  6. 6정치권 ‘이낙연 신당설’에 촉각
  7. 7부산 여야 ‘엑스포 실패’ 총선 영향 촉각
  8. 8與 공관위, 이르면 내달 중순 출범
  9. 9尹대통령 “균형발전 계속 추진”(종합)
  10. 10與 ‘현역 물갈이’ 기류에도…일부 PK의원들 “난 아닐거야”
  1. 1노후계획도시 재정비 규제 줄인다
  2. 2전통시장도 동백플러스 특화거리 만든다
  3. 3삼성전기 박선철·안병기 상무, 부사장으로 승진
  4. 4“아쉽지만 부산 브랜드 가치 높여” 마음 다잡는 지역 상공계
  5. 5반토막 홍콩H지수…당국, 은행 ELS 불완전판매 정조준
  6. 6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 2파전…BDX컨소시엄·위메이드 응모
  7. 7한국해양수산연수원, 절영복지관과 사회공헌협약
  8. 8주가지수- 2023년 11월 29일
  9. 9“국립해양박물관 이름 걸맞은 전시공간 마련했죠”
  10. 10부산항만공사, 올해 최우수 항만 운영 기관으로 뽑혀
  1. 1“유치 굳게 믿었는데” 시민 실망감…정부 PT 내용 혹평도
  2. 2유치전서 일군 자산, 부산의 새 성장동력으로
  3. 3“인지도 낮아 효과 의문”…유치위 현지 응원 논란
  4. 4오늘의 날씨- 2023년 11월 30일
  5. 5딸 학교폭력 피할 새 보금자리 입주비 필요
  6. 6부산은 최선 다했다…뜨거웠던 ‘K-원팀’ 여정
  7. 7낙동강 무인도에 수상한 중계기…150억대 보이스피싱 일당이 설치(종합)
  8. 8[속보]부산, 2030 엑스포 유치 실패
  9. 9[단독] 부산시 ‘통학로 개선 리빙랩’ 예산 80% 삭감
  10. 10사립초 입학 전형에 영어면접까지? 부산교육청 감사 착수(종합)
  1. 1류현진 연봉 103억원에 캔자스행 유력
  2. 2정용환 장학회 올해도 축구 꿈나무 14명 후원
  3. 3허재 두 아들 형제매치 & 신·구 연고구단 부산매치
  4. 4PSG, 음바페 극적인 PK골 무승부
  5. 5부산시체육회, 호치민과 스포츠 교류
  6. 6손아섭 은퇴선수가 뽑은 올해 최고 선수
  7. 7살아난 허웅, KCC 연패 사슬 끊었다
  8. 8주심 PK 선언에도 “아니다” 실토…골 욕심 많은 호날두의 양심선언
  9. 9세계랭킹 15위 신지애, 파리올림픽 조준
  10. 10황소의 돌진…시즌 두 자릿수 공격포인트
우리은행
위기가정 긴급 지원
딸 학교폭력 피할 새 보금자리 입주비 필요
위태로운 통학로 안전해질 때까지
부산시 ‘통학로 개선 리빙랩’ 예산 80% 삭감
  • 제25회 부산마라톤대회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