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사업비 2조 늘었지만 ‘부전역’ 추가로 경제성 확 높아져

부산형 급행철도, 민간투자로 본격화

  • 김현주 기자 kimhju@kookje.co.kr
  •  |   입력 : 2023-09-25 19:53:51
  •  |   본지 3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B/C 당초 0.88에서 1.14로 상승
- 도시철도 1·2호선 환승수요 확보
- 울산·창원·마산 연결 효과도 기대

- 대폭 증가한 사업비 민간조달 과제
- 공사규모 커져 2030년 개통 ‘빠듯’

부산시가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BuTX) 사업을 민간투자사업으로 본격화하면서 동·서부산을 획기적으로 잇는 새로운 도심 교통망 구축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BuTX는 가덕신공항~기장군 오시리아를 연결하는 국제공항철도 역할을 한다. BuTX가 개통하면 공항 접근성이 높아져 여객 수요 확보에도 유리하다.

■부전 정거장 추가로 사업성 ↑

25일 박형준 부산시장이 발표한 BuTX 민간투자사업 내용을 살펴보면, 시가 용역을 통해 마련한 계획안보다 사업 규모가 커지고 경제성도 높아졌다. 애초 시는 길이 47.9㎞에 6개 정거장(가덕신공항~명지~하단~북항~센텀시티~동부산(오시리아))을 만드는데 사업비 2조5860억 원이 들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 BuTX가 도입되면 가덕신공항에서 북항까지 15분, 오시리아까지 26분 만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으며 공사기간은 54개월(4년6개월)로 계산했다.

민간 사업자인 ‘BuTX 급행열차㈜(가칭)’는 부전역을 추가해 길이 54.043㎞에 정거장 7곳, 이에 따른 사업비는 4조7692억 원으로 계산했다. 운행시간은 가덕신공항에서 북항까지 18분, 오시리아까지 33분이 걸릴 것으로 예측됐으며 공사기간은 60개월(5년)로 내다봤다.

부전역이 추가되면서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따지는 편익·비용비율(B/C)은 높아졌다. 시는 BuTX의 B/C가 0.88로 일반적인 도시철도 사업(B/C 0.7)보다 높다고 밝혔으나, 민간사업자는 BuTX의 B/C를 1.14로 산정했다. 이는 부전 정거장을 추가하면서 도시철도 1·2호선의 환승 수요를 대거 확보해 경제성이 높아질 것으로 봤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애초 BuTX가 개통되면 하루 11만 명이 이용할 것으로 봤으나, 사업자 측은 수요가 이보다 배는 늘 것으로 보고 있다”며 “동·서부산과 이어진 울산, 창원뿐만 아니라 마산 등과도 연결되기에 부산의 15분 도시 실현과 더불어 부울경 1시간 생활권의 수요까지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하면서 BuTX의 요금이 비쌀 것이란 예측도 나왔지만, 시는 수도권의 GTX 수준을 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직접 브리핑에 나선 박형준 시장은 “GTX 요금이 최고 3500원 수준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BuTX는 이를 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늘어난 사업비, 공사기간이 관건

애초 시가 BuTX를 추진할 때 2조 원대의 사업비가 가장 큰 난관으로 여겨졌던 만큼 민간투자사업 진행에 따른 비용 부담은 줄어들게 됐다. 하지만 시의 계획보다 사업비가 2조 원 이상 늘어 4조 원대 비용을 어떻게 조달하느냐가 과제로 여겨진다. 민간사업자는 하나금융그룹이 주관사로 나서며 주요 건설사 및 대기업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근 경기 악화로 대규모 자금 조달을 위한 PF(프로젝트 파이낸싱)를 일으키기가 쉽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하면 정부 산하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의 민자적격성 조사를 무난히 통과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시 김광회 도시균형발전실장은 “정거장이 추가되고 지반 공사 강화와 투입 열차 증편 등으로 사업비가 늘었다”면서 “다만 B/C가 높을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사업성은 충분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공사 규모가 커지면서 기간도 늘어 2030년 개통까지 시간이 빠듯하다는 점도 숙제다. 2025년 착공하더라도 2030년까지 공사를 끝내고 열차 시범 운행까지 마쳐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BuTX에 투입할 수소열차는 현대로템이 시속 150㎞ 수준의 열차를 개발했으며, 시가 요구하는 시속 180㎞까지 속도를 높이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김 실장은 “사업자와 공사 및 열차 시범 운영까지 60개월로 잡고 있으며, 사업비가 늘더라도 공사 구간을 쪼개어 안전하고 빨리 진행하는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고 답했다.

[민간투자사업] 이미지 크게 보기 click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서울에 걸으러 갑니다
  2. 2‘엑스포 쓴 잔’ 尹 대통령…새해 국정동력 확보 험로
  3. 3“유치 굳게 믿었는데” 시민 실망감…정부 PT 내용 혹평도
  4. 4유치전서 일군 자산, 부산의 새 성장동력으로
  5. 5산은 이전법 외면하는 민주 지도부…“부산 숙원사업 앞장서겠다” 발언 왜?
  6. 6노후계획도시 재정비 규제 줄인다
  7. 7민주 “이동관 탄핵안 강행”…30일 본회의 앞두고 여야 전운
  8. 8[근교산&그너머] <1358> 전남 영암 월출산
  9. 9가덕신공항·북항재개발 흔들림 없다…부산 여야 “지역 현안 차질 없이 추진”(종합)
  10. 10전통시장도 동백플러스 특화거리 만든다
  1. 1‘엑스포 쓴 잔’ 尹 대통령…새해 국정동력 확보 험로
  2. 2산은 이전법 외면하는 민주 지도부…“부산 숙원사업 앞장서겠다” 발언 왜?
  3. 3민주 “이동관 탄핵안 강행”…30일 본회의 앞두고 여야 전운
  4. 4가덕신공항·북항재개발 흔들림 없다…부산 여야 “지역 현안 차질 없이 추진”(종합)
  5. 5선거제 개편 갈등 심화에…민주 의원총회 하루 순연
  6. 6정치권 ‘이낙연 신당설’에 촉각
  7. 7부산 여야 ‘엑스포 실패’ 총선 영향 촉각
  8. 8與 공관위, 이르면 내달 중순 출범
  9. 9尹대통령 “균형발전 계속 추진”(종합)
  10. 10與 ‘현역 물갈이’ 기류에도…일부 PK의원들 “난 아닐거야”
  1. 1노후계획도시 재정비 규제 줄인다
  2. 2전통시장도 동백플러스 특화거리 만든다
  3. 3삼성전기 박선철·안병기 상무, 부사장으로 승진
  4. 4“아쉽지만 부산 브랜드 가치 높여” 마음 다잡는 지역 상공계
  5. 5반토막 홍콩H지수…당국, 은행 ELS 불완전판매 정조준
  6. 6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 2파전…BDX컨소시엄·위메이드 응모
  7. 7부산지역 전세사기 피해 2주 만에 73건 또 늘어
  8. 8한수원 "30일 새벽 경주 지진, 전국 원전 모두 안전"
  9. 9한국해양수산연수원, 절영복지관과 사회공헌협약
  10. 10주가지수- 2023년 11월 29일
  1. 1“유치 굳게 믿었는데” 시민 실망감…정부 PT 내용 혹평도
  2. 2유치전서 일군 자산, 부산의 새 성장동력으로
  3. 3“인지도 낮아 효과 의문”…유치위 현지 응원 논란
  4. 4부산 울산 경남 아침 강추위…낮 최고 4~7도
  5. 5오늘의 날씨- 2023년 11월 30일
  6. 6새벽 경북 경주서 규모 4.0 지진…흔들림 신고 잇달아
  7. 7딸 학교폭력 피할 새 보금자리 입주비 필요
  8. 8부산은 최선 다했다…뜨거웠던 ‘K-원팀’ 여정
  9. 9낙동강 무인도에 수상한 중계기…150억대 보이스피싱 일당이 설치(종합)
  10. 10[속보]부산, 2030 엑스포 유치 실패
  1. 1류현진 연봉 103억원에 캔자스행 유력
  2. 2정용환 장학회 올해도 축구 꿈나무 14명 후원
  3. 3허재 두 아들 형제매치 & 신·구 연고구단 부산매치
  4. 4PSG, 음바페 극적인 PK골 무승부
  5. 5부산시체육회, 호치민과 스포츠 교류
  6. 6손아섭 은퇴선수가 뽑은 올해 최고 선수
  7. 7살아난 허웅, KCC 연패 사슬 끊었다
  8. 8주심 PK 선언에도 “아니다” 실토…골 욕심 많은 호날두의 양심선언
  9. 9세계랭킹 15위 신지애, 파리올림픽 조준
  10. 10황소의 돌진…시즌 두 자릿수 공격포인트
우리은행
위기가정 긴급 지원
딸 학교폭력 피할 새 보금자리 입주비 필요
위태로운 통학로 안전해질 때까지
부산시 ‘통학로 개선 리빙랩’ 예산 80% 삭감
  • 제25회 부산마라톤대회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