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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 제2 활주로 추진 공식화…글로벌 허브 새 비전

부산시 4대 전략과제 발표…“신공항을 혁신 플랫폼 삼아 복합물류허브 도약” 청사진

  • 김진룡 기자 jryongk@kookje.co.kr
  •  |   입력 : 2024-01-11 20:3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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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가 가덕신공항을 남부권 관문공항을 뛰어 넘어 아시아를 대표하는 복합물류허브 공항으로 육성, 글로벌허브 도시로의 부산 위상을 다진다. 특히 부산시는 2029년 12월 개항 예정인 가덕신공항의 활주로를 1본 더 추가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가덕신공항 비전과 전략 선포식이 열린 11일 부산시청에서 박형준 시장과 부산시의회 의원, 지역 경제계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민철 기자 jmc@kookje.co.kr
박형준 시장은 11일 시청에서 열린 ‘가덕신공항의 비전과 전략’ 선포식에서 가덕신공항의 비전을 ‘남부권 글로벌 관문공항’으로 규정하면서 4대 전략 과제를 발표했다. 4대 과제는 ▷아시아 복합물류 허브공항 ▷세계 50대 메가 허브공항 ▷글로벌 초광역 공항경제권 구축 ▷지방정부와 함께하는 공항이다. 이날 선포식은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가덕신공항 건설 기본계획’을 고시함에 따라 부산이 지향하는 가덕신공항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발전 전략과 추진 과제를 밝히기 위해 마련됐다.

박 시장은 “가덕신공항은 대형화물기 취항이 가능한 길이 3500m 활주로를 갖추고 24시간 운영하는 남부권 관문공항이 될 것”이라며 “항공화물만 100만t 이상 처리하고 세계 2위의 환적항만인 부산항 신항과 연계한 복합물류 허브공항으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덕신공항은 부산을 글로벌허브도시로 만드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시설로, 그 배후에는 복합물류도시도 구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개항 이후 여객과 물류 수요가 폭증할 것으로 예상돼 활주로 2개로 확장하는 방안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2029년 12월 활주로 1본이 조성되면 사전 절차 이행을 통해 (추가 활주로 1본의 공사는) 2030년 발주와 설계를 진행한 뒤 2031년 시작하는 방안을 구상한다.

부산시는 이날 가덕신공항을 중심으로 새로운 도시 혁신 플랫폼을 구축해 부산이 글로벌도시 허브로 나아가는데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포부도 드러냈다. 부산신항 등 항만 기능도 가덕신공항과 연계해 가덕도 일원을 아시아 권역의 ‘시앤에어(Sea & Air)’ 중심지로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본 규슈 산업 등을 연계한 초국경 공항경제권을 형성하겠다는 것이다. 나아가 글로벌 기업 유치로 글로벌 허브 도시 부산의 플랫폼을 가덕도에 조성한다는 게 시의 복안이다.

박 시장은 “거듭 강조하지만 부산이 글로벌허브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가덕신공항이 남부권을 넘어 글로벌 관문공항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 이에 시는 가덕신공항의 비전과 전략을 지역 사회와 긴밀히 소통해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명실상부한 글로벌허브 도시 부산을 반드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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