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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가덕신공항 거점 항공사에 슬롯 우선 배정 추진

법 개정, 조례 제정 통해 거점 항공사 육성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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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가 가덕신공항을 거점으로 하는 항공사에 국제 운수권과 슬롯(시간당 항공기 이착륙 횟수)이 우선 배정될 수 있도록 법 개정을 추진한다. 가덕신공항의 성공적인 개항을 위한 것으로, 시는 이와 함께 거점 항공사를 지원하는 조례 제정도 추진한다.
에어부산 항공기. 국제신문DB
시는 2029년 12월 가덕신공항 개항에 맞춰 부산을 거점으로 하는 항공사를 글로벌 항공사로 육성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시는 우선 부산 거점 항공사 지원을 위해 지역 거점 항공사에 국제운수권과 전체 슬롯의 60%를 우선 배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운수권은 국토교통부 항공교통심의위원회가, 슬롯은 공항공사가 각각 배분한다. 시의 계획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항공사업법과 국제항공 운수권 배분 규칙 등을 개정해야 한다.

외국 주요 공항은 지역을 거점으로 하는 항공사에 전체 슬롯의 60%를 배정하고 있는데, 인천공항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슬롯 확보율은 각각 24%, 16%에 그친다. 시는 국토부와 협의해 가덕신공항은 거점 항공사에 운수권과 슬롯을 우선 배정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시의회와 함께 올해 안으로 부산 거점 항공사 지원 조례도 제정할 계획이다. 조례에는 지역 거점 항공사 사옥과 종사자 지원시설 부지를 지원하고 항공정비센터와 운항교육훈련센터 등 항공산업 용지를 우선 공급하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지원을 받는 거점 항공사는 에어부산이 될 가능성이 크다. 현재 국내 12개 항공사 중 11개 항공사가 인천공항을 거점으로 하고 있고, 아시아나항공 계열사인 에어부산만 부산에 본사를 둔다. 에어부산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 과정에서 분리매각될 경우 부산 거점 항공사가 될 것이 유력하다. 화물 전용 항공사인 시리우스항공도 부산에서 절반 이상의 노선을 운영한다는 계획을 밝힌 만큼 거점 항공사가 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가덕신공항의 성공적인 개항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거점 항공사 지원이 필요하다”며 “지역 항공사가 신규 투자를 통해 아시아태평양지역 대표 중견 항공사로 성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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