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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터DJ]발바닥 찌릿한 족저근막염…발바닥 스트레칭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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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유튜브 닥터dj 영상 캡처
아침에 일어나 첫발을 디딜 때 발바닥이 ‘찌릿’하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야 한다. 발뒤꿈치 통증이 제일 흔한 족저근막염 증상이기 때문이다. 평소 발에 부담을 주는 운동을 하거나 과체중인 사람에게 잘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국제신문이 운영하는 의학 유튜브 채널 닥터DJ에 출연한 김대유 인제대 부산백병원 정형외과 교수는 “환자분들에게 발 스트레칭을 해본 적이 있거나 병원서 하라고 말하는 곳이 있냐고 물으면 절반이상은 안 해봤다고 한다”며 “족저근막염은 스트레칭이 가장 중요하니 꼭 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래는 김 교수와 함꼐 알아본 ‘족저근막염’에 대한 궁금증 풀이.

-족저근막염
▶저근막염은 발바닥에 띠처럼 펼쳐져 있는 족저근막이 손상되고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평소 발에 부담이 많이 가는 운동을 하거나 과체중인 사람에게 잘 발생합니다. 무리한 등산과 계단 오르기, 굽이 높은 하이힐 또는 딱딱한 밑창이 있는 신발, 갑자기 심하게 운동을 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발뒤꿈치와 가까운 발바닥에 발생하는 통증이 있습니다. 발바닥이 끊어지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잘 발생하고 때때로 묵직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발 모양에 따라 통증도 달라질까
▶네, 발 모양에 따라 족저근막염의 발생 가능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발바닥의 둥근 아치가 낮은 편평족(평발)이나 발등이 높이 올라와 있는 오목발(요족) 역시 족저근막염이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발의 중요성
▶족저근막염의 원인 중 하나는 맞지 않는 신발을 오랜 시간 신을 경우입니다. 하이힐, 딱딱한 구두, 플랫슈즈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신발은 발바닥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하기 어려워 발바닥 통증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족저근막염이 급증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발 충격흡수 기능이 없는 신발을 신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신발은 발바닥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하기 어려워 발바닥 통증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족저근막염의 예방에 중요합니다.

-치료 방법
▶대부분의 경우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됩니다. 보존적 치료에는 행동수정요법, 물리치료, 발뒤꿈치 패드와 보조기 사용, 약물치료 등이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치료가 효과가 없다면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이나 수술적 치료도 고려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족저근막염은 비교적 천천히 회복되므로 환자에게 이러한 사 실을 주지시켜야 합니다.

사진=유튜브 닥터dj 영상 캡처
-스트레칭
▶집에서 할 수 있는 족저근막염의 치료 방법 중 하나는 스트레칭입니다. 발가락 운동으로 엄지발가락을 위로 올렸다 내렸다 반복하고, 바닥에 수건을 깔아서 발가락으로 수건을 집어 올리는 동작을 반복하면 족저근막염을 예방과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축되있는 족저근막을 직접 자극하여 늘려주는 것이 중요한데 아픈 발을 안아픈다리 위로 올리고 발가락 전체를 뒤로 젖혀줍니다. 그러면 띠처럼 만져지는 것이 있는데 이게 족저근막이고 발가락을 다 뒤로 젖힌 상태에서 드러난 족저근막을 뒤꿈치부터 앞꿈치까지 따라서 눌러줍니다. 서있는 상태에서 캔이나 PET 병 등 동그란 물건을 발뒤꿈치에서 발 가운데로 굴리는 운동도 효과적입니다. 이때, 앉아서 하는 것보다 서서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밖에 두 발로 서서 발뒤꿈치를 들어 올려서 약 10초 동안 유지하고 내리기를 10회 정도 반복하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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