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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대 신부의 복음단상 <47> 가톨릭교회의 전례주년

지금 이 시간, 이 자리에서 구원사건 체험

  • 디지털콘텐츠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3-12-06 19:50:51
  •  |   본지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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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교회는 예수 성탄 대축일을 대략 4주간 앞둔 대림 제1주일부터 새로운 한 해의 전례 주년을 시작한다. 전례 주년의 기본적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의 강생과 공생활, 십자가 죽음과 부활을 통한 하느님의 인류구원역사를 '오늘'(now) 그리고 '여기'(here)에 재현하고 기념하는 데 있다. 교회는 구원역사 전체를 일 년의 전례 주년 안에서 시기별로 나누어 기념함으로써 각각의 신비를 재현하고 이에 신자들의 삶을 질서 지우고자 한다.

전례 주년은 특히 시간과 장소의 성화를 강조한다. 매년 반복되기에 지루한 감을 주기도 하지만, 하느님께서 세상에 베푸신 구원의 신비를 일 년이라는 주기에 걸쳐 바로 이 시간, 이 자리에서 이루어지는 구원사건으로 체험함으로써 신자들이 자신의 삶을 거룩하게 변화시켜 찬미와 기쁨으로 아버지 하느님 앞에 조금씩 나아갈 수 있는 계기를 지속해서 마련해 주는 것이다. 따라서 신자들은 이러한 전례 주년의 신비 속에서 매번 그 사건의 의미를 충분히 묵상하여 전례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성화하여 이 세상의 구원을 위한 참다운 '성사(聖事)로서의 사도직'을 충실히 수행하게 된다.

전례 주년의 중심은 예수님의 성탄과 부활사건으로서 성탄 대축일과 부활 대축일이 전례 주년의 두 기둥이 된다. 교회는 성탄 대축일을 준비하기 위해 4주간의 대림 시기를 지내며, 그다음 주님세례 축일까지 성탄시기를 보낸다. 주님세례 축일 다음 월요일부터 연중시기를 지내는데, 이는 대략 연중 제5~7주간으로 중단된다. 그 이유는 부활 대축일을 준비하는 사순 시기 때문이다. 부활 대축일은 매년 "춘분(3월 21일)이 지나 만월 다음에 오는 첫 주일"로 정해진다. 당해의 부활 대축일이 정해지면, 거꾸로 46일째 되는 날이 사순 시기(총 40일)의 시작인 재의 수요일이다. 이 기간 6회의 주일은 계산하지 않는다. 부활 대축일부터 부활 시기가 시작되며 이는 예수승천 대축일을 포함하여 성령강림 대축일까지 50일간 계속된다. 부활시기가 끝나면 사순 시기로 말미암아 중단되었던 연중시기가 계속된다. 우리는 편리상 사순 시기 이전의 연중시기를 연중시기(I), 부활시기 이후를 연중시기(2)라 한다. 연중시기(2)는 한해 전례 주년의 마지막인 연중 제34주간으로 끝난다.

따라서 한 해의 전례 주년은 대림 시기-성탄 시기-연중시기(1)-사순 시기-부활 시기-연중시기(2)로 구분되는 셈이다. 전례 주년의 모든 시기는 통상 그 날의 사건과 의미를 밝히는 특별 전례와 함께 성체성사, 즉 미사로 기념된다. 미사는 주일미사와 평일미사로 구분되며, 그 미사의 등급에 따라 대축일미사, 축일미사, 또는 기념미사로 불리며, 모든 미사는 말씀의 전례와 성찬의 전례로 구성된다. 특히 말씀전례를 다양하고 풍요롭게 하려고 교회는 주일을 3년 주기 '가-해, 나-해, 다-해'로 정하였고, 평일을 2년 주기 '홀수-해와 짝수-해'로 정하였다. 이는 말씀전례의 독서와 복음을 지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모든 주일미사에는 3년을 주기로 하되, 가-해는 마태오, 나-해는 마르코, 다-해는 루카복음을 선택하고, 주기와 관계없이 부활시기에는 요한복음이 봉독된다. 평일미사의 독서는 홀수-해와 짝수-해의 원칙을 따라 전자는 구약, 후자는 신약성경에서 취하고 복음은 매년 같은 복음으로 봉독된다.

지난주일 대림 제1주일로 우리는 2014년 가-해의 전례 주년을 새롭게 시작하였다. 대림 시기는 대림(待臨)이라는 말 그대로 올 것에 대한 기다림과 준비를 말한다. 교회가 말하는 대림은 이중적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서 예수님의 이 땅에 '이미 오심'과 '다시 오심'을 깨어 기다리며 준비하는 것이다.

예수님의 성탄(과거사)과 재림(미래사), 이 두 가지 사건을 한꺼번에 준비하는 은혜로운 대림 시기가 되길 모두에게 기원해 본다.

천주교 몰운대 성당 주임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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