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영상에세이 뷰-파인더] 정교함이 만든 웅장함, 한진 수호號

  • 강덕철 기자 kangdc@kookje.co.kr
  •  |   입력 : 2012-04-12 18:59:32
  •  |   본지 30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부산신항 한진해운신항만 터미널에 입항한 한진 수호호는 6m짜리 컨테이너 1만3100개를 실을 수 있는 국적 선사 보유 컨테이너선 중 가장 크다.
지난 2일 부산신항에 국산기술로 건조된 국내 최대 컨테이너선인 한진수호호가 처음 입항했다. 고 조수호 한진해운회장의 이름을 딴 이 컨선박은 1만3000TEU급, 즉 20피트짜리 컨테이너를 한꺼번에 1만3100개를 실을 수 있다. 높이는 70m에 길이 366m이니, 배를 세워놓으면 미국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 높이와 비슷하고 넓이는 축구장의 3배 크기이다.

배에 오르기 위해 가까이 다가가서 보니 워낙 거대해서 한눈에 배 모양이 다 보이지 않았다. 승선하기 위해서는 철제 계단(갱웨이)을 이용해 올라가야 했다. 높이가 28m인 출렁거리는 철제계단은 계곡과 계곡을 잇는 구름다리처럼 흔들렸다. 계단을 오르는 중에 미끄러지거나 추락하지 않을까하는 두려운 마음에 두 손으로 난간을 단단히 붙잡고 올라갔다. 갱웨이를 올라와서는 9층에 위치한 선교(조정실)로 가기위해 엘리베이터를 탔다.

   
부산항 신항 3부두(한진해운신항만)에서 '한진 수호'호의 선적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9층에 조정실에 들어서자 선장과 기관장이 기자들을 반겼다. 조정실에서는 하역 작업 중인 갠트리 크레인이 내려다 보였고, 컨테이너가 빼곡히 쌓여 있는 신항만 일대가 한눈에 들어 왔다. 저 멀리 거가대교까지 뚜렷하게 보였다. 한번 출항하면 11주 동안 쉬지 않고 가야하는 한진수호호를 이곳에서 컨트롤한다. 최첨단 전자해도 항해시스템을 도입한 조정실은 블랙박스를 비롯하여 내비게이션과 같은 통신 운항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선박 내부에는 승무원들이 편히 쉴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이 마련돼 있다.

호텔 객실처럼 안락하게 꾸며진 선장실을 비롯해 장거리 운항에 지치기 쉬운 승무원들을 위한 휴게실과 도서관, 레크리에이션방, 식당 등의 편의 시설을 갖췄다. 특이하게 이들 시설의 의자에는 고박장치(쇠사슬 같은 고정장치)가 있는데 육지와는 달리 파도에 흔들리는 선내의 의자를 고정시키기 위함이다. 그럼에도 이곳 편의시설들은 편안하고 아늑해 보였다.

   
식당의자 밑에 고박장치(쇠사슬 같은 고정장치)가 있다. 큰 파도에 흔들리는 의자를 고정시킬 수 있는 장치이다.
갑판에서 3층 정도 계단을 내려오니 쭉 뻗어 있는 내부 통로가 있었다. 각종 파이프라인이 있는 터널을 따라 가다보니 엔진중앙통제실이 나왔다. 각종 계기판이 있는 엔진 통제실에서 기관사들은 원격조정 장치로 전력공급기기와 엔진의 이상상태를 관리한다.

엔진중앙통제실에서 나와 철제계단을 타고 내려간 곳은 엔진실. 거대한 실린더 12개가 움직이며 내는 시끄러운 소리에 안내원의 설명이 묻혀버렸다. 기계가 내뿜는 열기로 얼굴이 화끈거렸다, 한진수호호는 현대 바르실라가 제조한 엔진을 사용한다. 최대 출력은 6만1776kw. 약 9만3000마력이다. 안내승무원은 150마력인 아반떼 승용차 600대가 배를 끈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 컨선박은 한진해운이 인수하는 9척의 1만3100TEU급 선박 중 첫 번째 배다. 한진해운은 올해 4척, 내년에 5척의 1만3100TEU급 선박을 받을 예정이다.

   
초청인사와 기자들이 28미터 높이의 철제형계단(갱웨이)을 이용 배위로 올라가고 있다.

   
최신전자해도항해시스템과 선박용 블랙박스 등 최첨단 항해장비를 갖춘 조정실. 조정실은 한번 출항하면 11주(77일)동안 쉬지 않고 가야하는 한진수호호를 컨트롤한다.

   
수호호 유리창 너머로 컨테이너가 가득쌓인 한진해운 신항만 터미널이 보인다.

   
12개의 거대한 실린더가 있는 엔진룸. 이 엔진의 최대출력은 6만1776KW. 약 9만3000마력이다.

   
장거리 운행에 지칠 수 있는 승무원들을 위해 마련된 도서관.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텐퍼센트’도 뽑혔다…부산 미래 이끌 서비스 강소기업 10곳
  2. 2[르포] “폐업할 돈 없어 적자에도 문 연다” 좀비가 된 자영업자들
  3. 3해운대구 좌동 그린시티 ‘노후계획도시 선도지구’ 될 수 있다
  4. 4대연터널 ‘꾀·끼·깡·꼴·끈’ 황당 문구…전국적 조롱거리(종합)
  5. 5‘친문’주류 부산 민주당 지역위원장직에 ‘친명’ 도전장
  6. 6연산교차로 명소화 120억 등 대형사업 돈 어디서 구하나
  7. 7포스코 부산대 지고 서울대 뜨고
  8. 8오스만 말기 술탄과 열강 개입…고종 닮은꼴?
  9. 9산청 금포림 찔레꽃 향 가득
  10. 10대한항공 부산 테크센터, 공군 공중급유기 첫 창정비
  1. 1‘친문’주류 부산 민주당 지역위원장직에 ‘친명’ 도전장
  2. 2노무현 서거 15주기…여야 인사 봉하 집결
  3. 3한·일·중 정상회의 4년 5개월 만에 개최…26, 27일 서울서(종합)
  4. 4조국혁신당 조직 재정비…‘당원 늘리기’ 초점
  5. 522대 국회, 부산엑스포 유치 실패 국조할까
  6. 6[속보]한중일 정상회의 4년5개월 만에 26일 서울에서 개최
  7. 7尹, 채상병 특검법에 거부권…정국 급랭
  8. 8親文, '노무현 추도식' 앞두고 회고록 논란에 뒤숭숭
  9. 9與 중진 긴급소집 “특검법 부결이 당론” 본회의 총동원령
  10. 10총선 당선인 1인당 평균재산 33억여 원
  1. 1‘텐퍼센트’도 뽑혔다…부산 미래 이끌 서비스 강소기업 10곳
  2. 2[르포] “폐업할 돈 없어 적자에도 문 연다” 좀비가 된 자영업자들
  3. 3포스코 부산대 지고 서울대 뜨고
  4. 4대한항공 부산 테크센터, 공군 공중급유기 첫 창정비
  5. 5HJ重, 친환경 컨선 2척 동시명명식…상선 기술력 입증
  6. 6고물가, 집값 하락…부산 가계소비 회복세 둔화될 듯
  7. 7최금식 선보공업 회장, 금탑산업훈장 받아
  8. 8때 이른 더위에…유통·호텔가 ‘쿨 마케팅’
  9. 9빚더미 앉은 부산 소상공인들…신보 올해만 697억 대신 갚아
  10. 10기준금리 3.5% 동결
  1. 1해운대구 좌동 그린시티 ‘노후계획도시 선도지구’ 될 수 있다
  2. 2대연터널 ‘꾀·끼·깡·꼴·끈’ 황당 문구…전국적 조롱거리(종합)
  3. 3연산교차로 명소화 120억 등 대형사업 돈 어디서 구하나
  4. 4김호중,영장심사 연기 신청…법원 기각
  5. 5부산 시내버스 음주 운전, 승객 신고에 덜미
  6. 6부산시, 유엔투어리즘과 협업…글로벌 허브도시 기반 다진다
  7. 7“이혼한 뒤에라도 혼인무효 가능” 대법 40년 만에 판례 뒤집었다
  8. 8美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미디어 전공학부 방문단, 국제신문 다큐제작 등 견학
  9. 93년간 양육비 안 준 父…부산에서도 유죄 선고
  10. 10“병역 이행 자랑스럽게 여기는 사회 만들어야”
  1. 1롯데 ‘안방마님’ 장타력이 살아난다
  2. 2흙신 나달 롤랑가로스서 ‘유종의 미’
  3. 3낙동중 2년 만에 소년체전 부산대표로
  4. 4레버쿠젠 불패행진 저지한 아탈란타
  5. 5통영동원로얄컨트리클럽- 순금 상패·현금 등 홀인원 이벤트…사계절 라운딩의 재미 배가
  6. 6부산컨트리클럽- 울창한 수목으로 홀마다 색다른 분위기…회원 1060명 명문클럽
  7. 7기장동원로얄컨트리클럽- 개성 있는 9홀서 다이내믹 플레이…새벽부터 밤까지 나이스 샷
  8. 8양산동원로얄컨트리클럽- 우람한 산세·부드러운 코스의 조화…그린 넓어 ‘백돌이’도 OK
  9. 9실외 골프연습장 파디글스- 첨단장비와 엄격한 시설 관리…150야드 비거리에 벙커연습장도
  10. 10목포 소년체전 25일 팡파르…부산 금 20개 안팎 목표
우리은행
부산 스포츠 유망주
체격·실력 겸비한 차세대 국대…세계를 찌르겠다는 검객
부산 스포츠 유망주
타고 난 꿀벅지 힘으로 AG·올림픽 향해 물살 갈라
  • 국제크루즈아카데미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