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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 칼럼] 증오의 독이 흐르는 도시

뮤지컬 ‘로미오와 줄리엣’, 빨강·파랑 두 가문 간 갈등

우리 사회 편 가르기 연상…증오 아닌 사랑·공감 필요

  • 국제신문
  •  |   입력 : 2022-06-08 19:27:50
  •  |   본지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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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지금 베로나, 아름다운 베로나에 있어요. 모든 이가 서로 미워하는 도시. 떠나길 원하지만 머무르는 곳. 여기에선 왕들의 사랑이 아니라 두 가문이 법을 만드오. 당신의 편을 선택할 필요는 없소. 우리가 오래전부터 정해 놓았으니. 여기에선 증오의 독이 혈관을 타고 흐르듯 우리 삶 속에 흐르고 있소. 물론 우리의 정원에선 꽃이 피고, 우리의 여인들은 아름답지. 마치 지상 낙원 같은 곳이오. 허나 우리의 영혼은 지옥 속에 있소.”

뮤지컬 ‘로미오와 줄리엣’의 서막을 여는 ‘베로나’라는 곡의 가사다. 슬프게도 여기서의 베로나를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나라나 도시의 이름으로 바꾸어도 어쩐지 낯설지 않다. ‘모든 이가 서로 미워하는 도시. 증오의 독이 혈관을 타고 흐르듯’이라는 대목에서는 마치 우리의 치부를 들킨 듯 한탄이 새어 나온다. 16세기 영국이 낳은 위대한 작가인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프랑스에서 2000년대 감성으로 새롭게 탄생시킨 뮤지컬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2022년 한국의 모습을 돌아보게 되는 이유다.

뮤지컬 ‘로미오와 줄리엣’은 영화 음악 작곡가로 명성을 날리던 제라르 프레스귀르빅과 뮤지컬계의 혁신적인 연출가로 유명한 레다가 의기투합하여 제작한 작품이다. 2001년 프랑스 파리의 ‘팔레 드 콩그레’에서 초연한 이후 400만 명 이상의 관객을 이끌었고, ‘노트르담 드 파리’, ‘십계’와 함께 프랑스 3대 뮤지컬로 자리매김하였다.

막이 오르면 무대 양쪽에 파랑과 빨강을 입은 무리의 사람들이 등장한다. 그들은 서로를 증오의 감정으로 응시하더니 이내 서로 뒤엉켜 싸운다. 그 와중에 하얀 옷을 너풀거리며 빨강 옷과 파랑 옷의 떼거리들을 잔인한 미소로 바라보는 여인이 있으니, 죽음의 여신이다. 증오의 결말을 암시하는 것이다. 빨강과 파랑의 싸움이 점점 더 거칠어지는 가운데, 원수 집안인 몬터규가와 캐풀렛 가문의 두 어머니가 부르는 ‘증오’(La Heine)라는 노래가 절규처럼 터져 나온다. “우리 집안에선 독이 흐르고 있습니다, 증오라는 이름의. 당신 영혼 속의 뱀과 같은 증오. 당신의 눈 속에서 증오가 불타는 것이 보입니다. 내가 당신에게 가진 감정은 혐오뿐입니다.”

각각 빨강과 파랑으로 대비되는 두 가문의 어머니는 ‘증오가 당신의 영혼 속에 알을 낳으러 오기 전에, 부디 어머니인 여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싸움을 멈추어 달라고 호소한다. 그러나 어머니들의 간절한 평화의 기도는 무시당한 채, 우리가 알고 있듯이 자신들의 사랑스러운 자녀들을 죽음으로 이끈 후에야 두 가문은 극적인 화해를 하게 된다. 셰익스피어 원작에 기반한 이 아름답고 강렬한 뮤지컬의 내용을 한 줄로 요약하자면, 서로를 향한 증오와 혐오로 가득 차 있던 빨강과 파랑의 집안이 자신들의 소중한 자식들을 죽음으로 내몰고 나서야 그 싸움을 끝냈다는 것이다.

우리가 ‘러브스토리’의 대명사로 알고 있는 ‘로미오와 줄리엣’은 이처럼 두 가문의 증오와 혐오가 낳은 비극을 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갈등은 수 세기의 시간을 넘어 21세기 대한민국의 현재 모습과 오버랩 된다. 극 중에서의 베로나라는 도시처럼 대한민국은 하나의 국가이자 가족이자 공동체다. 그러나 언제부터인지도, 무엇 때문인지도 모른 채 우리는 두 집단으로 나뉘어 서로를 증오하고 혐오하고 있다. 남과 북은 물론이고 동과 서가 원수가 되어 서로를 물어뜯은 지 오래다. 그러다가 언제부터인지 노인과 젊은이도 편을 나누어 서로를 혐오하기 시작하더니, 급기야 남과 여도 나뉘어 빨강과 파랑으로 패싸움을 하기에 이르렀다. 그것뿐이겠는가. 더 가진 자와 덜 가진 자, 장애인과 비장애인까지도 편을 나누고 서로에 대한 증오와 혐오를 드러내기 시작했다.

경계를 허물고 통합이 중요시되는 현시대에서 우리의 현실은 오히려 더욱 날카로운 칼로써 선을 긋고 서로에게 상처를 준다. 게다가 어느 지역에서 누구의 아들딸로 태어나느냐에 따라 그 증오의 대상은 대물림되는 듯하다. 결국 ‘로미오와 줄리엣’에서처럼 우리의 자식들 역시 이유도 모른 채 서로를 미워하는 법부터 유산으로 상속받게 될 것이다. 그러니, ‘증오의 독이 혈관을 타고 흘러’ 유전으로 이어지도록 이대로 내버려 둘 것인가. ‘로미오와 줄리엣’의 결말처럼, 이 싸움의 끝에는 우리의 자식들과 후손들의 가련한 죽음만이 남아 있을지도 모르는데도 말이다. 서로에 대한 사랑을 지키려 했던 로미오와 줄리엣처럼 우리의 아들딸들 역시 증오가 아니라, 평화 속에서 서로를 더 많이 ‘사랑’하고 싶고 ‘공감’하고 싶은데 말이다.

뮤지컬 초반에 피로써 싸우고 있는 두 집안을 향해 베로나의 영주가 호통을 치며 노래한다. “오로지 평화만이 싸울 가치가 있는 것이다”고. 사랑과 평화의 의미를 생각하며 이번 주말에는 뮤지컬 ‘로미오와 줄리엣’을 감상해보면 어떨까.

박선정 인문학당 달리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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